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기업들에 제공한 보증료 할인 혜택이 대기업에 편중됐다는 지적이 나왔다. HUG는 높은 실적을 기록한 '우수고객'과 장기간 보증 서비스를 이용한 '기여고객'에 보증료를 할인해 주고 있는데 이 선정 기준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라는 주장이다.
16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국민의당 윤영일 의원이 HUG로부터 제출받은 '우수고객 및 기여고객 보증료 할인현황' 자료에 따르면 2013년부터 올해 9월까지 최근 5년간 대기업에게 보증수수료를 할인해준 금액이 444억원(50.05%)으로 전체 할인액 887억원의 절반을 약간 넘는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중견기업 할인금액은 348억원, 중소기업에 할인해준 금액은 108억원에 불과했다.
이 할인제도의 최대 수혜자는 대우건설로 최근 5년간 총 67억원을 할인받았다. 그 뒤를 롯데건설이 54억원, 부영주택이 52억원 등이 이었다.
HUG의 우수고객 기본 자격은 자산총계 500억원 이상, 자본총계 400억원 이상 및 매출액 500억원 이상이다. 기여고객은 HUG와 거래 기간이 최소 17년 이상, 보증료 기여
윤 의원은 "두 할인제도가 중소기업이 충족시키기 어려운 구조여서 제도 자체가 대기업과 중견기업을 위해 만들어진 것"이라며 "중소기업에게도 보증료 할인 등 정책들이 이행될 수 있도록 관련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디지털뉴스국 이미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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