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에 '국책사업단'이 부활된 가운데, 여권이 '4대강 정비'로 대운하 추진 전략 수정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대운하 논란이 다시 달아오르고 있습니다.
강상구 기자가 보도합니다.
mbn이 단독 보도한 여권의 대운하 추진 전략 수정 움직임이 수면위로 떠올랐습니다.
그 중심의 인물은 이명박 대통령의 최측근 정두언 의원.
정 의원은 지난 13일 이명박 대통령을 만난 자리에서 "운하의 컨셉을 4대강 유역 재정비로 바꾸자"고 제안했고, 이 대통령은 "그런 방안도 있겠다"고 호응했습니다.
정 의원은 "대운하는 이름을 잘못 지은 것"이라며 "낙동강 등의 4대강을 지금의 한강처럼 개발하는게 핵심"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일단 재정비를 마친 뒤 강과 강을 잇는 '땅 파는' 공사는 여론이 좋으면 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일단 반대가 없는 강 주변 개발을 먼저 한 뒤, 연결 여부는 차후의 문제로 접어두자는 복안입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도 "대운하에 대한 오해를 불식하고 친환경적 개발을 확인시켜 줄 필요가 있다"며 이런 움직임에 가세했습니다.
통합민주당은 이명박 정부의 대운하 말바꾸기가 계속되고 있다며 오만과 독선을 버리라고 비판했습니다.
인터뷰 : 김재윤 / 통합민주당 의원
-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이 한반도대운하를 반대하는 국민여론이 '뭘 몰라서'라고 판
한반도 대운하는 '국운 융성의 길'이 아니라 '국토 대파괴의 길'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전략수정과 전면백지화 주장이 맞붙으면서 대운하 논란이 다시 달아오르고 있습니다.
mbn뉴스 강상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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