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블유에프엠(WFM)은 자동차부품연구원의 테스트 결과 자사 SiOx(산화물계)을 첨가한 복합 음극소재가 기존 인조흑연만을 사용한 풀-셀과 비교해 약 2배 가량 용량이 향상된 결과를 얻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테스트는 더블유에프엠의 SiOx가 첨가된 복합 음극소재(SiOx 5%+인조흑연 95%)를 고용량 양극소재(NCM811) 소재와 결합한 것으로 기존 인조흑연만 사용한 풀-셀과 비교 분석한 결과치다. 자동차부품연구원(KATECH)의 에너지저장시스템 연구센터 현정은 박사 연구팀을 통해 확인 한 결과다.
현재 370㎃h/g의 이론용량을 가지고 있는 인조흑연에 더블유에프엠의 복합 음극소재를 적용하면 약 450~500㎃h/g까지 용량이 향상돼 글로벌 전기자동차에 적용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특히 수열합성법을 사용해 상온에서 제조하기 때문에 공정단가가 기존 SiOx 독점기업인 일본 신에츠에 비해 50%이상 가격이 저가이면서도, 대량 합성이 가능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 더블유에프엠의 SiOx를 5~10% 인조흑연에 첨가할 경우 전기자동차 주행거리는 약 15%~25% 늘어나며, 무게는 25%이상 저감할 수 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자동차 주행 효율을 약 20%이상 증가시킬 수 있다.
이상훈 더블유에프엠 대표는 "이번 테스트 결과는 국내 자동차산업의 전반적인 연구를 담
[디지털뉴스국 김경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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