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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C 보상금 외에도 공공택지지구·산업단지 등을 통한 보상비 20조원가량을 더하면 연내 시중에 풀리는 전체 토지보상금은 22조원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토지보상비로는 2010년 이후 최대 규모다.
이 보상비에는 최근 정부가 선정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대상 사업지는 포함되지 않은 상태다. 앞으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대상과 수도권 3기 신도시의 보상이 본격화하면 토지보상금은 현재 예상 규모보다 훨씬 더 늘어날 수 있다.
7일 부동산 개발정보회사 지존이 국토교통부, 한국도로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의 예산 세부 내역을 분석한 결과 올해 철도·도로 등 SOC 사업을 통한 토지보상비는 약 1조5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고속도로는 18개 노선에서 약 9991억3200만원의 보상이 이뤄진다. 전체 SOC 보상비의 66.7%에 달한다.
세부 내역을 뜯어보면 15개 노선이 재정사업, 3개 노선이 민자사업이다. 가장 먼저 보상이 시작되는 사업은 새만금~전주 고속도로다. 설 연휴 직후부터 토지 보상을 시작하고, 1107억원의 보상비가 예정돼 있다. 보상 규모가 가장 큰 사업은 서울~세종 고속도로다. 안성~구리 구간 보상에 3229억원을 쏟아붓는다. 민자사업으로 추진 중인 이천~오산 고속도로(801억원)와 봉담~송산 고속도로(650억원) 보상비도 연내 풀린다.
국도 건설사업으로는 전국 83개 노선에서 2226억3200만원의 보상비가 풀릴 예정이다. 충청내륙1 국도 건설사업에 444억5000억원이 풀리고, 고성~통영 국도 건설에 169억5600만원의 보상이 이뤄진다. 철도사업으로는 고속철도 3개, 광역철도 5개, 일반 철도 15개 등 23개 노선에서 보상이 이뤄지며, 총 2825억8000만원이 배정됐다. 신안산선 복선전철사업에 가장 많은 848억원의 보상이 이
지존은 올해 SOC 보상금 외에도 공공주택지구·산업단지 등을 통한 보상비가 20조4523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올해 시중에 풀리는 전체 토지보상금이 22조원에 달한다는 뜻이다.
[손동우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