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사진제공 = 카드고릴라] |
카드고릴라는 2017년 7월부터 영상을 제작하기 시작해 2018년 1월부터 본격적으로 유튜브 채널 운영을 시작했다. 카드고릴라 웹사이트에서 주간·월간·연간으로 집계되는 '인기 신용카드 순위'와 연령별 상황별 각종 '신용/체크카드 추천'을 주축으로 카드사 직원 인터뷰, 에디터의 실제 카드 발급기, 연말정산꿀팁, 금융재테크정보 등의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만들고 있다.
고승훈 카드고릴라 대표는 "구독자 1만명이 많은 숫자는 아니지만, 유명 금융사들의 채널과 비교했을 때 구독자 및 기간 대비 조회수가 매우 높은 편이다. 상위 5개 동영상의 평균 조회수가 10.3만회인데 모두 업로드한지 5개월이 채 안됐다"라며 "카드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직원들이 기획, 대본, 출연, 촬영 및 편집의 전 과정을 담당하고 있어서 알차고 재미있는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지난 1년 기준 카드고릴라 유튜브 시청자를 분석해보면 만 25-34세가 37.1%, 만 35-44세가 22.5%로 2545 세대가 약 60%로 과반수를 차지했다. 그 다음으로는 만 18-24세(19.9%)가 뒤를 이었다. 남녀 비율은 6:4였으며 상위 5개 콘텐츠의 평균 조회수는 10만5000회다. 상위 콘텐츠는 다음과 같다. ▲헷갈리는 카카오 카드 완벽정리(15만7000회) ▲2018 최고의 신용카드 TOP 5 총결산(12만6000회) ▲단종되기 전 발급해야할 알짜 신용카드 3종(10만5000회) ▲새 코스트코 제휴카드 완벽정리(7만9000회) ▲알짜카드추천: KB국민카드 탄탄대로 Miz&Mr 티타늄(5만9000회) 등이다.
카드고릴라는 유튜브 구독자 1만명 돌파를 기념해 오늘부터 이벤트를 개최한다. 카드고릴라 유튜브에 게시된 '구독자 1만 돌파 이벤트' 영상에 댓글로 '2019년 1분기 인기카드 1,2,3위의 카드명'을 적고 축하 메시지를 남기면 된다. 상품은 ▲1등 아이패드 미니 64G Wi-Fi (1명) ▲에어팟2 (1명) ▲소니 블루투스 스피커(1명) ▲4등 카카오 프렌즈 보조배터리(3명) ▲5등 카카오 프렌즈 핸드크림(10명)이
카드고릴라는 소비자들의 클릭 조회수로 집계되는 '고릴라 TOP50'을 통해 신용카드 인기순위를 주간·월간 단위로 제공하고 있으며, 신용카드월드컵 및 체크카드월드컵을 매년 개최해 인기 카드를 선정하고 있다. 또한 웹사이트와 페이스북, 유튜브 등을 통해 글, 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디지털뉴스국 김진솔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