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금융 계열사(생명, 손해보험, 투자증권, 자산운용)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일환으로 새 성과관리체계인 'OKR(Objective and Key Results)'을 도입한다고 6일 밝혔다.
OKR은 IT기업이나 스타트업에서 사용하고 있지만 국내 금융사에서는 낯선 지표다.
앞서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전사차원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가속화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경쟁력을 적극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OKR은 '어떤 방향으로 갈 것인가(Objective)'와 '그곳에 가고 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는지(Key results)'의 합성어로 변화하는 환경에 맞춰 지속적으로 추적하고 변화해가는 새로운 성과관리체계다.
구글, 유튜브, 페이스북 등 포춘 500대 글로벌 기업의 25%가 실행하고 있다. 특히, 40명의 소수 조직이었던 구글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는데 결정적 요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화금융 계열사는 OKR을 도입하기에 앞서 지난해부터 특정업무 단위에 애자일(Agile) 업무 방식 도입을 추진했다.
주요 금융 계열사인 한화생명은 미래전략실, 기술전략실, 글로벌네트워크본부 등 미래혁신을 추진하는 주요 본부를 애자일 조직으로 운영해 오고 있으며 한화투자증권도 애자일 혁신실을 신설했다.
OKR의 가장 큰 특징은 기존 성과관리지표인 KPI(Key Performance Indicator)에 비해 스피드를 최대한 끌어 올렸다는 것이다.
KPI는 연 단위 평가인데 비해 OKR은 짧게는 수 주, 길게는 분기단위로 목표관리가 가능하다. 대내외 환경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어 디지털 혁신 시대에 가장 적합한 지표로 평가 받고 있다.
또 OKR은 회사가 먼저 목표를 정하면 부서와 직원이 자발적으로 목표를 설정하는 쌍방향 방식이다. 반면 KPI는 주로 Top down(하향식)으로 목표 수립이 이뤄진다.
한화금융 계열사 관계자는 "핀테크(Fin
[디지털뉴스국 류영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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