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전자' /사진=삼성전자 |
삼성전자가 세계 최초로 고속 주행 중에도 5세대(5G) 이동통신을 시연했습니다.
15일 삼성전자는 시속 100km 이상 고속 주행 중에서 5G 이동통신을 시연하는데 성공했다고 밝혔습니다. 실험실이 아닌 고속 주행 중의 실제 사용환경에서 기가(Gbps)급 5G 이동통신 기술을 시연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이와 함께 정지 상태에서 세계 최고속인 7.5Gbps(1초에 940MB 전송)까지 가능한 전송속도를 구현해냈습니다. 이는 현재 4G LTE 상용망보다 약 30배 빠르다. 이에 앞서 삼성전자는 지난해 5월 세계 최초로 1Gbps 속도의 5G 이동통신 기술 시연에 성공한 바 있습니다.
5G 국제표준이 정립되면 현재 4G LTE보다 수 십 배 이상 빠른 전송속도를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이 때문에 대용량 UHD 화질 영상도 스트리밍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또 현재 사용하는 수 백 MHz~수 GHz의 저주파 대역뿐 아니라 이보다 훨씬 높은 수 십 GHz 이상의 고주파 대역을 사용해 신호간섭현상도 크게 줍니다.
삼성전자는 고주파대역이 가진 단점인 전파 손실과 짧은 도달거리를 해결하기 위해 28GHz 고주파대역에서 '적응 배열 송·수신 기술'을 적용해 기가급 전송속도를 확보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여기에 기지국이 단말기 위치를 실시간으로 추적하고 신호를 주고받을 수 있게 하는 기술을 결합했습니다. 이러한 기술을 통해 시속 100km 이상 고속 주행 중에도 5G 이동통신 시연이 가능해진 것이라고 삼성전자 측은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는 2020년 5G 상용화를 목표로 핵심기술 개발과 표준화를 주도할 방침입니다. 이를 위해 5G 이동통신이 갖춰야 할 7대 요소를 체계화한 '5G 레인보우'를 발표했습니다.
7대 요소는 최대 전송속도, 이동속도, 주파수 효율, 셀 경계 영역 전송속도, 동시접속자 수, 접속 지연시간, 비용 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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