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N스타 이다원 기자] 프레드릭 G.페르트 구글 혁신 및 창의성 프로그램 총괄(이하 프레드릭)이 구글 혁신 문화의 중요한 핵심축을 공개했다.
프레드릭은 21일 오전 서울 중구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에서 진행된 ‘SBS 서울 디지털포럼(SDF) 2015’에서 “구글엔 혁신을 장려하는 문화를 위한 네 가지 핵심축이 있다”고 밝혔다.
프레드릭이 지목한 첫 번째 핵심축은 사명감이다. 그는 “사명감을 갖는 건 굉장히 중요하다. 전세계 정보를 체계화해서 모두가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게 구글의 사명감”이라고 입을 열었다.
이어 “누구나 사명감을 가져야 한다. 그리고 굉장히 거창해서 평생 완성할 수 없는 것이어야 한다”며 “구글 역시 새롭게 나오는 뉴스 때문에 정보 체계화라는 사명감을 완성하지 못할 것이다. 그럼에도 많은 사람이 구글 활동으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프레드릭은 “두 번째 축은 투명성이다. 구글은 모든 직원이 모든 정보에 접근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기밀사항 뿐만 아니라 서로 프로젝트나 업무 스케줄까지 접근 가능하다”며 “신뢰가 쌓였고 책임감이 발생했기 때문”이라고 확신했다.
그가 공개한 세 번째 핵심축은 ‘구글이 발언권을 누구에게나 준다’는 점이다. 또한 네 번째 핵심축으로 공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프레드릭은 “물리적 환경은 우리 생각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우리의 가치가 환경에 어떻게 녹아들었는지 생각해봐야 한다”며 “공간을 통해 한계를 넘어설 수 있는 용기를 줄 수 있다”고 주장했다.
프레드릭은 구글의 혁신 및 창의성 프로그램을 총괄하고 있으며, 혁신이 가능한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문샷 씽킹(10x thinking)’을 촉진하는 팀을 이끌고 있다. 또한 ’*더 거라지(The Garage) 공동 설립자이며, 디.스쿨(d.school)로 알려진 스탠포드대학교 디자인 연구 센터(Center for Design Research)의 객원 연구원 및 콜럼비아대학교 에드랩(EdLab)의 연구원으로 선임된 바 있다.
한편 ‘SBS 서울 디지털포럼(SDF) 2015’는 ‘깨어있는 호기심-새로운 돌파구를 찾다’는 주제로 20일, 21일 양일간 진행된다.
이다원 기자 edaone@mkculture.com /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mbnstar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