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만 먹어도 살이 찐다’라는 말을 종종 할 때가 있다. 그리고 나이가 들면서 많이 먹지 않아도 뱃살이 느는 이유는 무엇일까. 오는 26일 방송되는 <천기누설>에서는 ‘만병의 근원’ 뱃살을 효과적으로 정복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천기누설>의 속 시원한 궁금증 해결
- 많이 먹지 않아도 뱃살이 찐다면 필독!
Q. 뱃살이 찌는 원인이 있다?!
A. 우리 몸은 나이가 들수록 성장 호르몬이 감소한다. 때문에 평소 많이 먹지 않더라도 뱃살이 찔 수밖에 없다. 또 배는 다른 장기에 비해 움직임이 적어 체액이 잘 순환되지 못하고, 지방이 축적되기 쉽다. 결국 신장 기능과 림프 순환이 저하돼 체내 불필요한 수분이 배출되지 못하면서 물만 먹어도 살이 찔 수 있는 것. 스트레스와 수면부족도 뱃살의 원인 중 하나다. 스트레스는 코티솔이라는 호르몬 분비를 촉진, 내장 비만을 초래하기 쉽다.
Q. 나잇살로 생각하는 뱃살, 알고 보니 ‘습담증’?
A. 갱년기 뱃살의 원인이자 염증 질환을 유발하는 것이 바로 습담증이다. 이는 몸속에 쌓인 독소가 몸의 기능을 저하시켜 뱃속 어혈과 습담이 빠지지 못하고 아랫배에 쌓여 몸속 순환을 방해하고 비만을 유발시키는 것. 특히, 습담증으로 인한 뱃살은 면역력을 낮춰 염증 질환을 키우고 관절염, 신장염, 자궁염증 등 여성들에게 흔한 염증 질환을 일으키는 주범이 된다.
Q. 뱃살이 찌면 생기는 병
A. 복부비만은 내장 곳곳에 지방이 축적된 상태를 말한다. 내장지방 세포에서 생산되는 다량의 지방산은 인슐린 저항성을 악화시켜 대사증후군을 일으킨다. 정상인에 비해 대사증후군인 경우가 고혈압, 당뇨병의 위험도 2배 이상 증가, 대장암 발병률 또한 1.5배 증가한다.
-뱃살에도 종류가 있다?!
Q. 유형별 뱃살 측정법
A. 배꼽 부위 허리둘레를 줄자로 재어 봤을 때 남성은 90㎝, 여성은 85cm 이상이면 키와 몸무게에 상관없이 복부비만으로 간주된다.
Q. 나의 뱃살은 어떤 상태일까?
A. 복부비만에는 일반적으로 복부가 많이 나온 일명 ‘사과형 비만’과 엉덩이 부위의 비만이 많은 ‘서양배형 비만’이 있다. ‘사과형’은 일반적으로 복부가 나온 유형으로, 내장지방이 많아 유산소 운동이 필수다. 또 ‘배형’은 엉덩이 부위에 피하지방이 많은 유형이다. 짜게 먹는 식습관이 원인이 될 수 있다. 이외에도 ‘바나나형’은 배만 튀어나온 마른 비만을 일컫는 말로 기초대사량을 늘리기 위한 근력운동이 필수다.
▶효과적인 뱃살 제거 음식 비법
-비만세균 잡는 ‘검은콩’
검은콩에는 식이섬유와 올리고당이 풍부해 장내 유익균을 늘리고 비만세균을 억제시킨다. 특히, 비만세균을 물리치는 유익균을 증가시켜 장운동을 촉진,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하고 뱃살을 빼는 데 도움을 준다. 즉, 비만 억제균이 많을수록 살이 찌지 않는 체질이 되는 것.
▷Recipe | 검은콩
1. 식초콩
① 검은콩을 흐르는 물에 씻는다.
② 유리병 1/3에 검은콩을 넣은 다음, 2/3 정도 현미식초를 부어준다.
③ 서늘한 곳에 두고 2주 동안 숙성 시킨다.
④ 2주가 지나면 냉장고에 보관 후 하루 10~15알 정도 섭취한다.
☞ 식초는 위액의 분비를 촉진해서 검은콩의 단백질 소화를 돕고 체내의 유해한 균을 억제해 비만억제에 도움을 준다. 하루 7알 정도 섭취한다.
2. 검은콩차
① 깨끗하게 씻은 검은콩을 30분 동안 물에 불린 다음 불린 콩을 체에 올려 물기를 뺀다.
② 30분간 검은콩의 껍질이 살짝 벌어질 때까지 프라이팬에 볶아준다.
③ 검은콩을 식힌 뒤 분쇄기에 곱게 갈아준다.
④ 검은콩 가루를 다시 팩에 넣은 후, 따뜻한 물에 10분간 우려낸 후 섭취한다.
☞ 날콩에는 단백질 분해를 감소시키는 성분이 많아, 그냥 먹을 경우 잘 소화되지 않는다. 콩의 섭취를 늘리려면 마른 콩을 빻아 콩가루를 만들어 먹는 게 좋다. 한 끼 식사로 충분한 검은콩차가 완성.
-셀룰라이트 킬링 푸드 ‘파프리카’
파프리카는 비타민, 철분, 칼슘, 칼륨 등 몸에 유익한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또한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서 인기가 높다. 파프리카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은 우리 몸의 면역체계와 장기 기능을 정상적으로 유지시키고, 몸의 순환을 도와주며 파프리카에 풍부한 미네랄은 지방 연소에 도움이 된다.
▷Recipe 파프리카
1. 파프리카 계란찜
① 파프리카의 꼭지 부분을 잘라낸 다음 파프리카 안에 씨를 파낸다.
② 올리브유를 파프리카 안쪽에 바르고, 파프리카 속에 달걀을 70% 정도 부어준다.
③ 전자레인지에 5~7분 가량 돌린다.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질경이’
질경이에 함유된 타닌 성분이 체내에 축적된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바꿔주는 효과가 있어 뱃살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준다. 또한 체내에 쌓인 수분을 흡착해 소변을 통해 배출시키고 신장 기능을 강화시킨다. 이뇨작용이 원활해지면, 몸속에
▷ Recipe 질경이
1. 질경이 씨앗 푸딩
① 질경이 씨앗 가루 3~4g 세 티스푼 정도의 양을 유리컵에 넣는다.
② 종이컵 반 컵 분량의 물을 붓고 저어준다.
③ 끈적해진 질경이 씨앗에 요거트를 넣고 섞은 뒤 아침 대용으로 섭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