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새 정부가 민생안정을 주요과제로 꼽으면서 금융당국은 '금융소비자보호'강화를 내걸었는데요.
전문가들은 금융소비자보호가 상품이나 서비스뿐만 아니라 금융 보안시스템에서도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정영석 기자입니다.
【 기자 】
신제윤 금융위원장은 취임부터 '소비자 중심'을 강조하며 금융소비자보호기구 신설 계획을 밝혔습니다.
지난 16일 국회업무 보고에서도 '금융소비자보호 기획단'을 설치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였습니다.
하지만 파밍 등신종금융사기와 사이버테러에는 금융회사의 자체보안점검과 온라인 결제보안을 강화하겠다는 원론적인 얘기에 그쳤습니다.
전문가들은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해 금융보안 강화가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특히 공인인증서 중심의 현 보안시스템이 10년이 넘어 해킹에 취약해졌다는 겁니다.
▶ 인터뷰 : 김기창 / 고려대 교수/오픈넷 이사
- "(공인인증서는) 개인들이 어떤 추가프로그램을 자기 컴퓨터나 스마트폰에 설치를 해야 비로소 사용 가능한 것이거든요. 근데 추가프로그램을 자기 컴퓨터에 설치한다는 뜻은 컴퓨터를 완전히 열어주는 겁니다."
개인 PC에 설치된 보안프로그램이 오히려 해킹의 통로가 되고 있었습니다.
반면, 선진국은 공인인증서 없이 결제가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말합니다.
▶ 인터뷰 : 김기창 / 고려대 교수/오픈넷 이사
- "(외국에서는) 실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해 국내 금융시스템에 대한 금융당국의 점검과 보완책 마련이 절실한 상황입니다.
M머니 정영석입니다. [nextcu@m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