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가 국내 자동차업계를 차별한다는 이유로 환경부가 2015년부터 시행하려는 저탄소차 협력금 제도 폐지를 촉구했습니다.
저탄소차 협력금 제도란 이산화탄소 저배출 차량 구매 고객에게는 보조금을 주고 고배출 차량 구매 고객에게는 부담금을 부과하는 제도입니다.
이동근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서울 상의회관에서 개최한 기자간담회에서 "경쟁기업이 있는 독일·일본·미국 등에서 채택하지 않은 제도를 도입해서는 안 된다"며 "굳이 도입을 해야 한다면 다른 나라가 유사한 제도를 시행할 때까지 연기할 필요가 있다"고
이 부회장은 "BMW와 같은 수입차는 보조금을 받고 현대기아차와 쌍용차 등 국산차는 과태료를 내야 하기 때문에 수입차에 차별적인 지원이 된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세계 자동차 업계 경쟁이 치열해진 현 상황에서는 저탄소차에 협력금을 지급하는 정책보다 친환경에너지를 사용하는 차량에 인센티브를 주는 제도가 적합하다고 제안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