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알뜰 소비자들 사이에 해외직구가 새로운 소비 패턴으로 자리 잡으면서 소비자 피해도 급증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에 따르면 지난 1월에서 7월 사이 접수된 해외구매와 관련한 불만은 총 663건으로 지난해 동기 508건(연간 총 822건)과 비교 31%가 늘었다.
피해유형은 계약취소나 반품이 안 되는 경우가 265건(40.0%), 운영중단이나 사이트 폐쇄로 사업자와 연락이 안 되는 사기 피해가 203건(30.6%), 배송지연이 153건(23.1%) 순으로 많았다.
피해 품목은 의류가 289건(44%), 신발·가방 등 잡화가 272건(41.0%) 등 의류·잡화가 대부분(85%)을 차지했고, 유아용품(38건, 5.7%)이 뒤를 이었다.
이에 정지연 서울시 전자상거래센터장은 "해외구매는 동일한 제품을 국내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고, 국내에 수입되지 않은 브랜드나 국내에서 구하기 어려운 제품 등을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면서 "해외직배송이나 배송대행서비스의 경우 국내법을 적용해 처리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이용시 이러한
또 "소비자들이 해외구매 사이트의 특징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한 상태에서 구매가 이루어질 경우 다양한 소비자피해가 발생한다고 보고 공정거래위원회에 사업자이용가이드라인을 만들어 줄 것을 건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매경닷컴 조성신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