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이나 카드, 보험 때문에 한번쯤 콜센터 전화해보셨죠.
그런데 이 전화비가 유료일까요, 무료일까요.
1588 같은 번호로 시작하는 금융회사 콜센터 전화는 모두 유료라고 하니, 모르셨던 분들 잘 알고 사용해야할 것 같습니다.
정수정 기자입니다.
【 기자 】
카드결제가 되지 않아 카드사 콜센터로 전화를 걸었더니,
"개인고객은 1번, 가맹점은 2번… 당사에 등록된 휴대폰 번호를 눌러주십시오."
상담사 연결까지 1분 45초가 걸렸습니다.
그런데 이 전화요금 부담은 모두 소비자 몫입니다.
▶ 인터뷰(☎) : 콜센터 상담원
- "(전화비용은) 고객님이 부담하시는거죠. 따로 무료전화가 없어요."
한 조사기관이 은행, 보험, 증권, 카드사 등 금융사 콜센터를 살펴봤더니 86%가 유료였습니다.
▶ 인터뷰 : 유봉예 / 서울 역삼동
- "불합리하죠. 만약 잘못된 거라면 그쪽에서 잘 못한 것은 그쪽에서 내야지요."
특히 1588, 1577로 시작하는 카드사와 증권사 콜센터는 무료전화가 한 곳도없었고, 이를 제대로 알리지도 않았습니다.
▶ 인터뷰 : 강형구 / 금융소비자연맹 국장
- "콜센터 전화요금 부담기준을 마련해 시행하고요. 금융거래로 인해서 발생하는 신고전화나 상담전화는 원칙적으로 무료로 하고…."
금융사 잘못으로 전화를 걸었을 경우에는 비용 부담을 소비자가 아닌 카드사가 부담하도록 해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MBN뉴스 정수정입니다. [ suall@mbn.co.kr ]
영상취재 : 배병민 기자
영상편집 : 서정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