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와 삼성전자의 세계 TV모니터 시장 점유율이 99.2%로 나타났다.
6일 시장조사업체인 IDC가 공개한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TV모니터 시장에서 LG전자가 판매량 기준 점유율 53%로 1위를, 삼성전자가 46.2%로 2위를 차지했다.
TV모니터는 PC의 모니터이면서도 TV튜너를 장착해 TV 신호를 수신할 수 있는 제품을 뜻한다. TV와 모니터를 따로 구비하기 어려운 1인 가구들 사이에서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최근에는 화면 크기를 키워 사실상 TV 시청을 주목적으로 한 제품이나, 화면비를 높여 화면의 절반에는 TV를 띄워놓고 나머지 절반으로 PC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한 제품도 나오고 있다.
이런 편리함 때문에 전체 모니터 중 TV모니터의 비중은 증가세가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TV모니터 비중은 5.8%였지만 올해는 6.5%까지 늘어날 전망이다.
이는 스마트폰·태블릿PC의 성장과 함께 침체가 시작된 PC시장의 영향으로 모니터 시장도 침체 일로를 걷고 있는 것과 대조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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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경닷컴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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