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코올 도수가 낮은 저도양주 전쟁이 점입가경다. 전세계와 국내 위스키시장 2위업체로 그동안 40도이상 정통 스카치 위스키만 고집해왔던 페르노리카코리아도 저도 양주 신제품을 전격 출시하며 경쟁 대열에 합류했다. 특히 페르노리카는 기존 저도 양주보다 훨씬 낮은 31도짜리를 출시하며 국내 첫 ‘여성용 양주’를 표방하고 나섰다.
22일 페르노리카코리아는 자사 간판급 제품인 ‘임페리얼’ 위스키 원액을 사용해 만든 ‘에끌라 바이 임페리얼’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 제품은 스코틀랜드산 임페리얼 위스키 원액 99.88%에 석류향 0.12%를 섞어 만든 것이다. 원액과 물을 제외한 기타 첨가물이 들어갔기 때문에 현행 주세법상 위스키가 아닌 기타주류(스피릿 드링크)로 분류된다. 국내 위스키업계 1위 디아지오코리아가 올해 3월 윈저 원액에 솔잎·대추·무화과 추출액 등을 넣어 만든 35도짜리 스피릿 드링크 ‘윈저 더블유 아이스’처럼 페르노리카도 자사 대표 위스키 원액에 과일향을 첨가해 신제품을 내놓은 것이다.
특히 ‘에끌라 바이 임페리얼’은 알코올 도수가 31도로 기존 저도 양주(35~36.5도)보다도 훨씬 낮다. 이 제품을 잔에 따르면 석류향이 물씬 풍겨나고 달콤한 맛도 강하다. 연산은 따로 표시하지 않으며 임페리얼 12년산과 17년산 원액을 섞어 사용했다. 450㎖ 용량 출고가격은 3만6300원으로 임페리얼 12년산(2만8000원대)과 17년산(4만원대)의 중간 수준이다.
무엇보다 이 술은 국내 첫 ‘여성용 양주’를 표방했다는 점이 눈길을 끈다. 낮은 알코올 도수와 달콤한 맛 외에도 제품을 담은 병이 유선형으로 디자인해 흡사 커다란 화장품이나 향수 병을 연상시킨다. 페르노리카코리아는 지난 2009년부터 여성 전용 제품 개발 계획을 수립한 뒤 다양한 시장조사를 펼치는 등 지난 5년간 연구·개발을 거쳤다고 밝혔다.
장 마누엘 스프리에 페르노리카코리아 대표는 “그동안 저도양주 제품이 한국에서 많이 출시됐지만 정작 부드러운 양주를 좋아하는 여성전용 제품은 아직 개발되지 않았다”며 “여성들이 좋아하는 과일인 석류를 사용하고, 병 모양도 차별화한 게 바로 이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기존 양주가 유흥주점 중심으로 판매되는 것과 달리 이번 제품은 여성들이 자주 들르는 클럽이나 라운지 바 등에 주로 공급할 예정이다. 유호성 페르노리카코리아 이사는 “이번 신제품은 기존 저도주 제품과는 확연히 다른 매장에 공급되므로 엄밀히 말해 서로 경쟁상대가 아니다”고 강조했다.
페르노리카코리아는 저도 위스키 열풍 속에서도 40도 이상 정통 스카치 위스키만 고수해 왔지만 역시 저도주 바람을 무시할 수 없었다. 지난 2009년 말 국내 최초 40도 미만(36.5도) 위스키로 나온 ‘골든블루’ 이후 국내 저도 양주 시장은 급격히 성장했다. 젊은층과 여성 소비자를 중심으로 더욱 순하고 부드러운 위스키가 선호되면서 저도 양주는 독보적인 매출 상승세를 보여왔다.
실제 국내 위스키 전체 출고량은 지난해까지 6년 연속 감소세를 걸을 정도로 불황을 겪었지만 저도 양주는 승승장구했다. 올해 1분기 위스키 출고량이 지난해 1분기 때보다 늘어난 제품은 골든블루가 유일했다. 올해 3월 부산·영남 지방에서 출시된 윈저 더블유 아이스도 첫 3개월간 판매량이 디아지오코리아 측 예상보다 2배가량 더 높게 나오자 이달초부터 제주까지 판매지를 확대했다.올해 3월 롯데주류도 ‘주피터 마일드블루’를 주정드링크 형태로 새롭게 개편한 35도짜리 ‘주피터 마일드블루 17’을 출시했다. 이후 이번에 페르노리카까지 가세하면서 국내 양주업계 저도주는 디아지오·페르노리카·롯데·골든블루의 4파전 양상으로 펼쳐지게 됐다.
여기에 기존 싱글몰트(보리맥아 100%) 위스키 업체들도 저도주 경쟁에 뛰어들고 있어 주목된다. 국내 싱글몰트 1위 ‘맥캘란’은 43도짜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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