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쇼핑몰 창업 시작과 동시에 해외직판에 나서는 사업자들이 크게 늘고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카페24를 운영하는 심플렉스인터넷은 올해 1분기 국내 온라인 쇼핑몰을 오픈하면서 동시에 문을 연 해외직판 쇼핑몰 수가 전년 동기보다 30% 가량 증가했다고 18일 밝혔다.
기존에는 해외직판이 수년간 국내에서 자리 잡은 온라인 쇼핑몰들의 사업확장 일환 인식됐지만 근래 들어 양상이 바뀌는 추세다. 온라인 쇼핑몰 준비 단계에 해외 시장을 분석해 아예 수출 중심으로 창업하는 기류가 형성되고 있는 것이다.
캐주얼 패션 브랜드 ‘주스토(www.justoshop.com)’의 경우 국내 쇼핑몰과 영문 해외직판 쇼핑몰을 함께 연 사례다. 창업 직후 한류 연예인이 주스토 상품을 착용한 것이 화제가 되면서 일본 고객들의 요청에 따라 일본 해외직판 쇼핑몰까지 선보였다. 현재 전체 매출에서 해외 비중이 60%로 절반 이상에 달하며, 일본과 미국, 캐나다, 동남아 등의 다양한 국가에서 충성 고객을 확보해가고 있다.최민섭 주스토 대표는 “더 넓은 시장에서 해외 고객과 만나야 성공할 수 있다는 생각에 수출 전략을 빠르게 진행한 것”이라고 말했다.
자체 디자인 의류를 판매하는 ‘코우리(www.courri.co.kr)’는 국내 쇼핑몰과 영어권에 초점을 맞춘 해외직판 쇼핑몰을 동시에 열었다. 미국과 호주, 동남아 등에서 고객들이 유입되고 있고, 오는 12월에는 해외의 유명 패션 박람회에도 참여하게 됐다. 외국인 모델을 내세운 글로벌 패션 브랜드 이미지 전략이 해외뿐 아니라 국내 고객들에게도 호평 받았
[이새봄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