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면세점은 면세점 수익으로 계열사를 지원해 골목상권을 침해하고 있다는 소상공인 단체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19일 반박했다.
롯데면세점은 그러면서 면세점에서 발생한 수익금은 롯데면세점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재투자에 사용했을 뿐 백화점이나 마트 등 계열 유통사 사업 확장에 사용된 적은 없다고 밝혔다. 골목 상권을 침해해 상인들이 피해를 입었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어떠한 근거도 없는 일방적 주장일 뿐이며, 오히려 면세점은 지역 상권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롯데면세점은 본점과 월드타워점에 직접 유치한 외국인 관광객들의 지역 사회 소비 활동을 통해 향후 5년 동안 총 2조8680억원의 부가가치(면세점 쇼핑액 제외, 지역사회 소비액)가 발생하는 등 면세점 활성화로 인한 낙수효과가 클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롯데면세점은 또한 소상공 단체의 주장이 소상공인 전체의 입장은 아니라고 강조했다.
롯데면세점과 국산 액세서리를 거래해 온 김학 경흥아메스 사장은 “그동안 롯데가 쌓은 노하우와 인프라를 활용해 유치한 관광객들은 우리 회사의 성장의 토대가 됐고, 지금도 좋은 파트너십을 통해 동반성장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레노마 선글래스 등을 거래해 온 박소진 유앤아이컴퍼니 사장도 “롯데의 유통망과 지원이 아니었다면 중소 국내브랜드가 해외 브랜드와의 치열한 경쟁에서 버티기 어려웠을 것”이라고 밝혔다.
면세점이 입점한 지역 상인들도 롯데면세점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실제 롯데면세점은 송파구 잠실관광특구 협의회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방이시장 발전기금으로 5억4000만원을 후원한 바 있으며, 마천시장 석촌시장 새마을시장 등 5개 전통시장과 송파구 상인연합회 발전을 위해 1억5000만원의 기금을 지원했다.
기금 지원 외에도 전통시장 내 먹자골목을 관광상품화 하는 등 골목 상권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노점 정비 사업, 외국인용 메뉴판 표준화
[매경닷컴 장주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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