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쇼핑이 점차 대세로 자리잡고 있는 가운데 40대 남성을 모바일 쇼핑 시장의 주요 구매층으로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제일기획의 빅데이터 분석 전문조직인 제일DnA센터는 19일 온라인 쇼핑 검색 데이터 630만건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주장했다.
센터는 전국 20~40대 남녀 디지털 패널 8000여명이 최근 2년동안 PC와 모바일로 온라인 쇼핑몰에 접속해 입력한 검색어를 수집·분석했다.
분석 결과 40대 남성들의 최근 1년 간 모바일 쇼핑 검색 증가율은 157.6%로 전 연령대에서 가장 높았다.
1인당 평균 검색건수 역시 연간 86.6건으로 제일기획이 디지털 패널 조사를 시작한 2012년 이후 처음으로 20대 남성(78.2건)을 넘어섰다.
제일기획 측은 “모바일 쇼핑이 대중화되고 결제 절차도 간편해지면서 온라인 쇼핑에 소극적이던 40대 남성들이 변화하고 있다”면서 “아직 20~40대 여성이나 30대 남성에 비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아직 작지만 그만큼 성장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다.
40대 남성이 모바일을 통해 많이 검색한 상품은 가방·신발 등 패션잡화로 전체 검색의 20.2
PC·모바일 등 IT기기(14.3%), 운동·취미용품(13.3%), 음·식료품(12.5%), 의류(11.7%) 등이 뒤를 이었다.
40대 남성의 관심사가 20~30대에 못지않게 패션, IT, 캠핑, 키덜트 문화, 요리 등 최신 트렌드에 집중된 것으로 제일기획 측은 풀이했다.
[매경닷컴 방영덕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