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 최북단 백령도에 소형공항을 건설하기 위한 인천시의 행보가 빨라지고 있습니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6일 안보태세 점검차 백령도를 방문한 자리에서 "섬 교통 불편을 해소하고 섬 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해 백령도 공항은 필요하다"며 "조기에 건설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의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백령도 공항 건설사업은 이달 말 고시 예정인 국토교통부의 제5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에 반영돼 사전 경제 타당성 검토 대상에 오르게 됩니다.
시는 국토부와 협의해 3억원의 예산으로 타당성 용역을 진행하고 백령도 주변의 비행금지구역 내 민간항공기 비행절차를 협의할 계획입니다.
인천시는 백령면 진촌리 솔개간척지 127만㎡ 부지에 공항을 건설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길이 1.2km, 폭 30m의 활주로, 계류장, 여객터미널 등 건설비용은 총 770억원으로 추산했습니다.
북한 접경지역인 점을 고려 민간과 군 항공기가 함께 이용할 수 있는 겸용 공항으로 건설할 계획입니다.
취항 기종은 일단 50인승 이하 소형항공기로 추진하지만 건설 과정에서 100인승 이상의 항공기가 이착륙할 수 있도록 활주로를 확장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시는 경제 타당성이 입증되면 2018년에는 건설 기본계획을 고시하고 2020년 착공, 2028년 완공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시는 섬 주민과 관광객의 교통 불편 해소를 위해 백령도 공항을 조속히 건설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현재 인천과 백령도를 잇는 교통편은 1일 2척의 여객선이 전부입니다.
편도 운항시간이 5시간인 데다 '오전 인천 출항, 오후 인천 귀항' 일
인천∼백령 여객선 편도 운임은 6만8천원으로 김포∼제주 저가항공사 항공료보다도 비쌉니다.
시는 백령도 공항이 완공되면 백령도가 일일생활권 안에 포함될 뿐 아니라 군과 해양경찰의 항공기 이착륙도 가능해져 서해 안보역량과 중국어선 불법조업 감시 역량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