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딥러닝 기술이 대중교통 수요예측에도 활용된다. 교통 수요예측의 정확도를 높이면 수요예측 오차를 줄여 대중교통 혼잡도 등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인공지능 딥러닝을 이용한 대중교통 정류장 간 수요예측 실험을 진행한 결과 50% 정도의 정확성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철도연은 향후 정확도를 90%까지 높일 계획이다.
철도연은 교통카드 자료를 분석해 배차간격, 환승 가능한 노선 수, 인근 도시철도 노선 수, 정류장 간 거리 등 100여개의 변수를 도출했다. 교통카드자료 기반의 대중교통 운영계획 지원시스템인 트립스(TRIPS) 개발을 통해 철도연이 보유하고 있는 교통카드 자료의 상세분석기술을 응용했다.
정류장 주변의 건물연상면적 자료 등을 통해 50여개의 변수를 더해 총 150여개의 입력 변수를 구성했다. 출력값 학습을 위해서 약 45만여개의 정류장 간 통행량 자료를 사용했다. 이 중 5000여개는 학습 후 예측을 위해 활용했다.
실험결과 정류장 간 실제 통행량의 50% 정도를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철도연은 향후 여러 지역의 자료와 추가적인 입력변수를 개발해 인공지능을 학습시켜 90%수준까지 정확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인공지능을 통해 교통 수요예측의 정확도를 높일 경우 의정부, 용인, 김해 경전철 등 수요예측 오차로 인한 잘못된 대중교통 사업의 시행을 예방할 수 있다. 도시철도, 버스 등 돌아가는 굴곡 노선도 바로잡아 대중교통 통행시간을 줄일 수 있고 차내 혼잡도 개선 등 효율적인 대중교통 운영 계획 수립이 가능하다.
특정 시간대 특정 구간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특성을 분류 예측한다면 다양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도 있다.
철도연 김기환 원장은 “교통카드, 교통
[이영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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