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이나 주방용품에서 문구류, 시계 우산 가방에 이르기까지 일상생활에 필요한 거의 모든 것들이 도큐핸즈 매장에 가득차있다.
‘누가 이런 아기자기한 상품을 만들었을까’ 감탄이 들 정도로 아이템 하나에 10여가지가 넘는 형형색색의 물건들이 쇼핑객들의 눈길을 끈다. 게다가 외국 관광객들에게는 즉석에서 ‘소비세(8%) 면세’를 해주기 때문에 값싸고 품질좋은 기념품이나 선물을 사려는 관광객들에게는 최고의 쇼핑장소로 꼽힌다. 매장을 찾은 한 유럽 관광객은 “너무 귀여워 선물로 사야겠다”며 형형색색으로 장식된 신용카드 꽂이를 들어보이기도 했다.
도큐핸즈는 신주쿠를 포함해 일본 전역에 30여개의 매장을 갖추고, 30만개의 아이디어 상품을 판매한다. 창조경제를 표방하고 있는 우리 정부에서 ‘창조제품’ 유통모델로 벤치마킹을 한 적도 있을 정도다.
도큐핸즈 매장에는 수백엔짜리 아이디어상품이 즐비하지만 매장 위치만은 일본 내 최고 쇼핑거리에 자리잡고 있다. 도쿄역 신주쿠역 시부야역 등 도쿄에서 가장 붐비는 역세권에 어김없이 대형 매장이 들어서 있다. 도쿄에서 가장 땅값이 비싸 명품점들이 즐비해 있는 긴자거리 초입 빌딩의 5~9층에도 도큐 핸즈 매장이 있다. 도쿄 외의 요코하마 오사카 등 전국 매장들도 마찬가지다.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전국 역세권 곳곳에 자리잡고 있다 보니, 수만개의 중소기업이 만들어내는 아이디어 상품을 팔아도 충분히 수익을 낼 수 있는 기반이 마련돼 있다. 중소기업 입장에서는 아이디어만 있으면 도큐 핸즈를 통해 얼마든지 판로를 뚫을 수 있는 기회가 있는 셈이다.
비싼 명품도 아닌 아이디어 상품점을 이처럼 땅값 비싼 역세권 곳곳에 낼 수 있게 된 비결은 도큐그룹이 단순 유통업체가 아니라
[도쿄 = 황형규 특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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