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MBN |
정부가 조선·해운산업 구조조정 연석 청문회에서 한진해운 법정관리에 따른 물류대란에 한진 측의 책임이 크다고 다시 지적했습니다.
정부는 이런 기업의 부도덕은 반드시 지적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하지만 한진 측은 채권단 요청에 대부분 협조했고 정부가 요청했다고 주장한 운송정보는 요청받은 적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8일 국회에서 열린 조선·해운산업 구조조정 연석 청문회에서 한진해운 법정관리에 따른 물류대란과 관련해 "관계부처가 대책을 논의했지만 한진 측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임 위원장은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이후 물류 대책을 마련하지 않았느냐는 의원들의 심문에 "송구스럽고, 안타깝다"면서 이같이 답변했습니다.
그는 우선 "물류대란에 따른 혼란과 피해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면서 "6월부터 해양수산부와 기획재정부 등 관계부처 대책을 논의했지만 (대책이) 충분치 못했다는 점을 인정한다"고 말했습니다.
임 위원장은 그러면서 "대책 마련에 가장 필요한 게 한진 측이 가진 화주 정보, 운송 정보 등이고 한진에 여러 차례 대비책을 세워달라고 얘기했다"면서 "심지어 현대상선 (관계자들을) 데려와서 협의해달라고 했다"며 한진 측의 협조를 얻기 위한 노력을 소개했습니다.
하지만 그는 "이런 부분에 대한 정보를 전혀 얻을 수 없었고 채권단이 최종 의사를 결정해야 할 9월 4일(한진해운의 자율협약 만료일)이 하루하루 다가왔다"면서 "정부가 부족한 가운데 충분한 대비를 못 해 이런 상황을 맞았다"고 덧붙였습니다.
임 위원장은 오후 청문회에서는 한진 측을 부도덕하다고 비난했습니다.
그는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을 통해 여러 차례 회의에서 한진 측에 대비책을 요구했지만 전부 거부당했다"면서 개탄스럽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특히 "한진해운이 법정관리 직전까지 화물을 실었다"고 비난했습니다.
법정관리로 갈 수도 있다는 점을 알고서도 고객의 피해
임 위원장은 "정부가 더 철저하게 관리할 책임이 있었다"면서도 "이런 기업의 부도덕은 반드시 지적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이에 대해 한진해운 측은 "해양수산부와 채권단의 정보 요청에는 대부분 다 협조했다"며 "물류대란을 막기 위한 운송정보 등에 대한 자료 요청은 받은 바 없다"고 반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