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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마트 베트남 1호점 고밥점 전경 [제공 = 이마트] |
제조업체가 아닌 유통기업이 2000만불 수출의 탑을 받는 것은 이마트가 처음이다.
한국 무역협회가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하는 무역의 날 행사는 지난해 7월부터 올해 6월까지 무역액을 집계해 수여한다. 이마트는 이 기간에 2090만달러어치 수출했다. 이마트는 지난해 무역의 날 행사에서는 백만불 수출탑을 받은 바 있다.
올해를 ‘수출 원년’으로 선언한 이마트는 연말까지 지난해(81억원)보다 약 4배 늘어난 320억원의 수출 실적을 달성할 전망이라고 밝혔다.
이마트는 2013년 홍콩 왓슨그룹에 자체브랜드(PL)상품 등 130여개의 한국 가공식품을 공급하며 수출을 시작했다.
그 해 3억원이던 수출 규모는 이마트 해외 매장을 통한 한국 상품 수출, 알리바바 티몰·메트로·MBC아메리카 등 해외 주요 유통업체와의 제휴 등으로 3년만에 100배 이상 늘었다.
수출국도 중국, 베트남, 몽골, 미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말레이시아 등 10개국으로 늘었다.
올해 기준 이마트가 수출하는 상품 종류는 1만2000여개에 달하며, 전체 수출금액의 45%는 국내 400여개 우수 중소기업 상품이다.
노브랜드, 피코크 등 이마트가 국내 우수 중소기업과 함께 개발한 이마트 PL 상품이 베트남, 몽골 등 이마트 해외점포에서 인기가 많아, 올해 이마트 PL 상품 수출액은 100억원까지 늘어났다.
이마트는 내년 수출 목표액을 올해보다 210억원 늘린 530억원으로 잡고, 수출국도 20개까지 늘린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내년 상반기에 딸기, 귤을 비롯한 국내산 과일들을 항공직송 방식으로 수출할 예정이며, 수출 품목을 냉동연어 등 신선식품까지 확대
이갑수 이마트 대표이사는 “수출 전문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회사가 가진 매입 능력을 적극 활용해 상품 경쟁력이 우수한 한국 상품 확보에 모든 역량을 동원할 계획”이라며 “중소기업 지원을 통해 상생하고 공존할 수 있는 동반성장의 플랫폼으로 수출 규모를 키워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방영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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