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상황에서 벗어나려면 한미 FTA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박대일 기자입니다.
코트라가 미국 내 293개사 바이어를 대상으로 한,중,일 3국의 경쟁력을 조사했습니다.
조사 결과를 보면, 일본은 7개 산업 가운데 6개 산업에 걸쳐 품질과 브랜드 이미지 등에서 경쟁력이 월등히 높았습니다.
세부적으로는 한국 자동차부품의 경쟁력은 일본의 98%로 비교적 높았지만 자동차와 일반기계는 불과 80% 정도에 그쳤습니다.
중국도 인건비가 많이 오르기는 했지만 가격경쟁력에서 여전히 우위를 보이면서 우리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코트라는 그 해법으로 한미 FTA의 조속한 비준을 촉구했습니다.
인터뷰 : 김준규 / 코트라 구미팀 과장
- "한미 FTA 비준이 조속히 이뤄져야 합니다. 아울러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품질, 신제품 개발 능력을 높이고 지속적인 홍보활동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해야 합니다."
한미 FTA는 발효 첫 해에는 섬유와 전기,전자의 수출확대 효과가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특히 장기적으로는 자동차와 자동차부품 그리고 화학 등에서 수출확대 효과가 증가하는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중국은 고도성장을 지속하고 있고 일본은 10년 불황에서 벗어나고 있습니다.
상품 분야부터 샌드위치 상황을 시급히 탈피할 필요성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mbn스 박대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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