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외국인 관광객이 처음으로 1700만 명을 넘어서는 등 한국 관광산업이 양적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그러나 고질적 문제로 꼽혀온 바가지요금과 불친절 등의 문제들이 꾸준해 질적 성장은 더디다는 지적이 나왔다.
21일 한국관광공사에 접수된 관광 불편신고(2015년 기준) 사례 유형 가운데 가장 많은 것은 '쇼핑(26.5%)'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는 가격 시비가 22.3%로 가장 흔했고, 탁송지연과 내역오류(16.3%), 부가세 환급(15.5%), 제품 불량(14.0%) 등이 뒤를 이었다.
쇼핑 관련 불편과 불만을 신고한 264명 중 62.1%는 중화권 여행객이었고 일본(29.9%)과 아시아·오세아니아(4.5%) 지역에서 온 관광객도 문제를 제기했다.
실제 제품 가격의 몇 배 이상의 금액이 결제되거나, 카드 결제 과정의 착오로 이중 결제, '1+1' 행사 제품을 구매했으나 2개 제품을 산 것으로 결제된 경우, 할인상품을 샀으나 할인율이 공지된 바와 다르거나 정상가격으로 결제된 경우, 증정 사은품으로 받은 물품이 결제된 경우 등이 '가격 시비'건으로 신고됐다.
한 일본인 관광객은 "연로한 아버지가 한국여행 중 명동 노점에서 버터과자 1봉지를 8천 원에 샀다"며 바가지요금 단속 강화를 요청했다.
또 다른 관광객은 "민속 마을에서 말뼈와 동충하초를 사고 오미자차를 덤으로 받았으나 귀국해 오미자차를 열어보니 유통기한이 4년 반이나 지난 것이었다"며 "말뼈와 동충하초도 오래된 것이 아닌지 의문스러워졌다"고 신고했다.
주요 면세점을 비롯한 유통업계에도 다양한 불만이 접수되고 있다.
지난해 한 면세점에는 '파운데이션 제품을 구매해 열어보니 뚜껑 부분에서 누수가 있어 전부 흘러나왔다'는 제품 관련 불만부터 서비스 관련 불만 등이 접수됐다.
중국인 고객이 늘어나면서 결제와 환불 관련 불만도 증가하고 있다. 중국인이 위안화로 현금결제 후 환불 요청 시 한국에서 중국은행으로의
한 면세점 관계자는 "한국이나 일본 등은 고객이 현금 구매 이후 환불 요청을 하면 은행 송금 처리가 가능한데 중국은행은 시스템상 자동 처리가 안 되고 입금을 해주더라도 수수료가 매우 높은 편이라 불편이 있다"고 전했다.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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