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배치를 위한 부지 확보 작업이 사실상 마무리되면서 중국 정부의 사드 관련 보복 수위가 한층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 과정에서 보복 타겟 1순위는 롯데그룹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롯데그룹이 국방부에 사드 부지를 제공한 주체가 되는데다 중국 정부 입장에서 가장 보복이 용이한 대상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이사회가 열린 27일 롯데그룹에는 하루종일 긴장감이 감돌았다. 롯데그룹은 향후 사드 부지 제공이 미칠 후폭풍을 예의주시하면서 직원들에게는 '사드 함구령'을 내린 상태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사소한 발언 하나가 자칫 (중국 측) 보복의 빌미를 제공할 수도 있지 않겠느냐"며 "사드와 관련해 그룹 차원에서 공식적으로 어떤 입장도 발표할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
롯데가 이처럼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이유는 중국이 롯데그룹 미래 성장동력의 중요한 한 축이기 때문이다. 롯데는 중국시장에 24개 계열사가 진출해있으며 현지에서 근무하고 있는 임직원만 2만여명에 달한다. 유통의 경우 중국 내 약 120개 점포(백화점 5개·마트 99개·슈퍼 16개)를 운영하고 있다. 롯데제과·롯데칠성·롯데케미칼·롯데알미늄 등도 모두 중국 내 생산기지를 두고 있다. 이들 유통·제과·화학 등 계열사의 중국 현지 매출은 한 해 약 3조2000억 원에 이른다. 또 롯데는 수조원을 들여 중국 청두와 선양에서 쇼핑·레저 기능을 결합한 복합단지 건설 프로젝트도 추진하고 있다.
이같은 롯데의 중국 사업은 성주CC가 사드 부지로 거론되기 시작한 이후부터 이미 직간접적인 타격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중국 내 마트와 슈퍼 매장에 대해 200여차례 소방점검과 위생점검이 이뤄지면서 일부 매장에는 벌금이 부과됐다. 이에 롯데 측은 최근 롯데슈퍼 매장 3개를 폐쇄하기로 하는 등 중국 유통사업에 대한 재검토에 착수한 상태다. 또 롯데가 3조원을 투자한 대규모 프로젝트 '롯데월드 선양' 공사도 지난해 연말 중단됐다. 중국당국이 초고층 건물의 고도를 문제 삼으며 공사를 잠정 중단시키는 조치를 내렸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다음 달 15일 중국 '소비자의 날'에 롯데가 현지 언론과 소비자 단체 등으로부터 집중포화를 받을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중국 CCTV는 해마다 이날 특정 외국기업을 소비자 고발 프로그램 '3.15 완후이(晩會)'의 제물로 삼아왔는데 이번 대상은 롯데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된 것이다.
방송을 통해 고발되면 해당 기업은 신뢰추락과 소비자 외면으로 중국 사업에 큰 타격을 받을 수 밖에 없다. 절차적으로나 법적으로 문제가 없더라도 '마녀사냥'식 방송에 브랜드 가치가 크게 훼손돼고 불매운동도 벌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중국에서 시장 점유율 1위를 달리던 금호타이어가 완후이 방영 이후 중국 시장에서 입지가 크게 축소된 사례가 있다.
롯데 관계자는 "이번 사드 문제의 경우 향후 추이를 면밀히 지켜보는 것 외에 다른 뾰족한 해결책이 없는 상황"이라며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 사업을 전면 재조정해야하는 최악의 시나리오까지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베이징의 고위 외교소식통도 "가장 우려스러운 점은 중국내 롯데매장에 제품대한 광범위한 불매운동"이라고 말했다.
이 소식통은 "일본 노르웨이 필리핀 등 과거 중국이 경제제재를 가했던 나
[베이징 = 박만원 특파원 / 서울 = 손일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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