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술(혼자 마시는 술)·홈술(집에서 마시는 술) 트렌드가 확산하는 가운데 대형마트 주류 매출에서 맥주가 차지하는 비중이 50%를 넘어섰다.
2일 이마트에 따르면 지난 4월 전체 주류 매출 중 맥주가 차지하는 비중이 55%까지 늘었다. 지난해만해도 48%대에 머물렀던 맥주 매출 비중은 올해 3월(51.1%) 처음으로 50% 넘어선 이후 꾸준히 성장하는 추세다.
대형마트에서 맥주가 잘 팔리는 배경에는 경기 불황 속 1인 가구가 증가하며 홈술족과 혼술족들이 많이 증가한 영향을 크게 받았다는 분석이다.
행정자치부에 따르면 지난해 9월말 기준으로 국내 1인 가구수는 739만 가구로, 전체의 34.8%에 달했다.
또 최근 김영란법이 시행되며 회식은 기피하는 대신 가족과 저녁을 함께 하는 문화가 확산한 것도 맥주 매출 증가에 일조하고 있다.
특히 수입 맥주의 인기가 심상치 않다. 식당·술집을 제외한 가정용 주류 시장에선 이미 수입 맥주가 주도권을 장악한 것으로 업계에서는 보고 있다.
관세청에 따르면 맥주 수입액은 2011년 5844만달러, 2012년 7359만달러, 2013년 8966만달러, 2014년 1억2268만달러, 2015년 1억4168만 달러 등으로 해마다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수입량도 2015년 17만919t으로 전년보다 43% 증가했다.
한 대형마트 관계자는 "혼술·홈술 문화가 확산되면서 수입 맥주가 강세를 보인지 꽤 됐다"며 "다양한 맛과 또 가볍게 맥주를 즐기려는 소비자들이 수입 맥주를 찾는 모습이다"고 설명했다.
수입 맥주의 인기에 덩달아 수입 안주류도 잘 팔리고 있다. 스페인의 대표적인 생햄인 '하몽', 이탈리아의 건조 소시지인
이마트 측은 "소금에 절이거나 훈연한 건조육 중에는 가격대가 3만~4만원으로 높은 제품도 있지만 소비자들 사이 인기"라며 "여행이나 연수 등 해외 경험이 많아지면서 안주를 선택하는 폭 역시 점차 넓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방영덕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