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공약으로 내세웠던 탈(脫)석탄 정책을 본격 가동하면서 전력수급이 미칠 영향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석탄화력발전 비중을 축소해 미세먼지를 줄이겠다는 정책으로 출발했지만 탈핵·탈원전까지 확대될 경우 에너지 정책 전반을 흔들 수 있기 때문이다.
이날 발표된 매년 3~6월 4개월 간 30년 이상 노후 화력발전소 가동 중단 정례화와 노후 발전소 10기 임기 내 폐쇄는 시작에 불과하다. 이외에도 문 대통령은 미세먼지 대책으로 임기 내 석탄화력 발전량 30% 감축 및 액화천연가스(LNG) 전환과 공정률 10% 미만 석탄화력 9기 원점 재검토 등을 공약한 바 있어 실현될 가능성이 높다.
15일 더불어민주당과 에너지 업계에 따르면 석탄화력 발전량 30%를 감축해 원료단가가 높은 LNG로 전환할 경우 연간 1조3000억원가량 추가 비용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말 가정용 전기요금 누진제 개편으로 인하된 전기요금 혜택이 연간 1조2000억원 수준임을 감안하면 사실상 누진제가 부활하는 셈이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한국전력의 연간 영업이익이 작년 기준 12조원에 달해 추가 비용을 충분히 흡수할 수 있기 때문에 전기요금 인상은 없다"는 입장이다.
신서천 1호기, 강릉안인1·2호기, 고성하이 1·2호기, 삼척포스파워 1·2호기, 당진에코파워 1·2호기 등 공정률 10% 미만인 석탄화력 9기도 운명의 갈림길에 서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들 9기의 설비용량은 9050㎿ 수준이다.
전력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예비전력은 1만5100㎿(예비율 23.7%)를 기록했다. 전력 비수기인 봄철에는 평균적으로 20%대 예비율을 기록하며 예비전력은 1만~2만㎿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단순 계산을 해 보면 최악의 경우 석탄화력 9기가 없다고 해도 전력소비 비수기 때는 예비전력이 더 많고, 대안으로 친환경 LNG 발전을 늘리면 전력수급에는 큰 문제가 없다는 분석이다.
그러나 폭염으로 전력소비량이 최고치를 기록했던 작년 8월 12일에는 예비전력이 7212㎿(예비율 8.5%)까지 떨어진 바 있다. 여름·겨울철 전력소비 성수기 때는 공급량이 부족할 수도 있다는 얘기다. 예비율이 5% 밑으로 떨어지면 정전이 우려되는 '심각
에너지업계 관계자는 "이런 단순 계산법은 원자력발전이 예정대로 이뤄지고 있다는 가정 하에서 계산한 것"이라며 "문 대통령 공약대로 월성1호기(700㎿) 등 노후원전 수명 연장을 불허하고, 신고리5·6호기(2800㎿) 건설도 중단하면 전력수급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고재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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