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이 일단 이번 달 중 대우조선해양에 신규자금 5000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지난 3월 신규 지원하겠다고 밝힌 자금 2조9000억원 가운데 첫 투입분이다.
현재 대우조선 사채권자의 출자전환 절차가 개인투자자의 반발로 늦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 신규자금 2조9000억원은 '마이너스통장' 형태로 제공되는 것이 특징이다. 대우조선이 자구노력으로 부족자금을 충당한 뒤 그래도 모자라는 돈만 꺼내 쓰는 방식이다. 선박 인도대금이 들어오면 바로 돈을 갚아야 한다.
17일 대우조선 채권단 관계자는 "대우조선에 5월 말까지 부족자금 5000억원가량이 발생하기 때문에 신규자금 지원을 시작해야 한다"며 "자구노력으로 부족자금 규모를 더 줄이면 좋겠지만 쉽지 않아 보인다"고 말했다.
2015년 10월 지원이 결정된 1차 자금 4조2000억원은 이미 바닥났다. 남아있던 3800억원이 지난주 초 전액 집행돼 2차 신규자금 투입이 필요하다.
신규자금은 대우조선이 배를 짓는 데 필요한 철판 등 기자재 구입, 하청업체에 대한 대금 지불, 인건비 등으로 쓰일 예정이다.
산은과 금융당국은 애초 회사채 투자자에 대한 채무 재조정 절차를 모두 완료한 뒤 신규자금 지원을 시작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었다.
법원이 회사채 50%를 주식으로 바꾸는 내용의 채무 재조정 절차가 타당하게 진행됐는지 검토한 뒤 인가를 내주고, 인가 후 일주일간 투자자의 반발이 없다면 채무 재조정 안의 효력이 발생한다.
그러나 대우조선 회사채 개인투자자가 법원의 인가
부산고등법원은 지난주 개인투자자의 항고를 "이유가 없다"고 기각했지만 이 투자자가 대법원에 재항고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항고를 낸 개인투자자는 대우조선 회사채에 30억원 가량 투자했으며, 회사채 만기가 가까워졌을 때의 차익을 노리고 투자한 것으로 알려졌다.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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