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말레이시아 제이슨 스 내 이마트존 모습 [사진제공 = 이마트] |
24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마트는 말레이시아의 최대 유통기업인 'GCH리테일'에 이마트 자체 브랜드(PL) 상품인 'e브랜드' 상품을 수출하기로 했다.
이날부터 이마트는 GCH리테일 산하 '콜드스토리지', '메르카토', '제이슨스' 등 3개 프리미엄 슈퍼 총 17개 매장에 '한국의 유통 아이콘'이란 콘셉트로 이마트존을 차린다.
판매 제품은 'e브랜드'의 과자, 차, 시리얼 등 52개 상품이며 주요 제품으로는 'e브랜드' 핫초코, 콘프레이크, 라면e라면, 유별난감자 등이 있다.
GCH리테일은 25조원 규모의 '데어리 팜' 그룹 산하 계열사로 말레이시아에서 123개 점포를 운영하는 곳이다.
이마트는 GCH리테일을 시작으로 올해 안에 '이온', '자야 그로서리', '테스코' 등 말레이시아 내 100여개 유수 유통업체에 입점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마트 측은 "지난해부터 말레이시아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현지 대형 유통기업들을 찾아 다니며 문을 두드려왔다"며 "특히 현지 이세탄 백화점 4개점에서 노브랜드 16개 상품을 테스트 판매하는 등의 실적을 쌓았다"고 말했다.
말레이시아 시장 개척을 계기로 동남아 수출 비중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그 동안 이마트의 동남아 시장 수출 비중은 지난해 기준 10%(24억) 가량에 불과했다. 하지만 올해 15~20%(80억) 수준까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가장 큰 수출 시장은 중국으로 수출액의 50% 가량을 차지한다.
이갑수 이마트 사장은
[디지털뉴스국 방영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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