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스카이라이프는 별도 기준 지난해 4분기 실적으로 매출 1709억원, 영업이익 165억원, 당기순이익 107억원을 기록했다고 30일 공시했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0.4%와 85.1% 상승했다. 지난 2015년 도입한 ARA(Advanced Real-time Advertising) 광고 판매가 확대되는 등 플랫폼 매출이 늘어나면서 실적이 개선됐다. ARA는 가입자의 시청 정보를 지역·채널·시간별로 분석하는 광고 시스템이다.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4.2% 감소했다. 프로그램 사용료 계약 체결에 따라 콘텐츠 비용이 일시적으로 증가했고 스카이라이프 LTE TV(SLT), 텔레비 등 신규사업 출시에 따른 광고판촉비 증가 영향이다.
4분기 기준 방송가입자는 총 436만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4000명 증가했다. 가입자 증가 추이를 보면 UHD 가입자가 전분기 대비 10만명 늘어 85만명을 기록, 전체 가입자의 19%를 차지했다. UHD 가입자 증가는 가입자당평균매출(ARPU) 상승으로 이어져 회사 실적에 긍정적이다.
KT스카이라이프는 지난해 출시한 인터넷 상품으로 결합시장에 대응
[디지털뉴스국 박진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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