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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프로젝트는 2012년 지식경제부의 로봇산업원천기술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됐으며, 퍼스텍이 주관하고 개발에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카이스트, 드론 개발업체 유콘시스템 등이 참여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 퍼스텍은 지상시스템 및 체계 기술을 담당했으며,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카이스트, 유콘시스템은 각각 비행체 및 정밀제어, 목표물 추적, 항전장비와 임무장비 기술을 담당했다.
수직이착륙 비행로봇시스템은 틸트덕트(Tiltduct) 형상의 날개를 적용해 지상 구조물로부터 날개를 보호하고 추력을 30% 이상 증가시킨 비행시스템과, 2.5톤급 통제차량 내부에 지상통제시스템(GCS·Ground Control System)이 탑재돼 있는 이동식 지상통제시스템으로 구성됐다.
틸트덕트 비행체는 1시간 30분 이상 체공과 150km/h 이상의 최대속도로 비행이 가능하다. 특히 외부와 연결된 도킹스테이션은 비상시 도로 위에서도 비행체가 이착륙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무인항공기 운용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틸트덕트 비행체는 또한 활주로가 없는 지역에서도 운용할 수 있어 지상과 해상의 재난안전분야, 국방분야는 물론 실시간 동
퍼스텍 관계자는 "수직이착륙 비행로봇시스템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만큼 고객사 요구사항에 대비한 확장성까지 고려해 사업화 적용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진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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