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 한 마리를 배달해 먹는 비용이 2만원이 넘는 시대가 왔습니다.
업계 1위인 교촌치킨이 배달 유료화로 사실상 가격 인상을 단행하면서 업계의 가격 인상이 잇따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7일 업계에 따르면 교촌치킨은 다음 달 1일부터 주문 한 건당 2천원의 배달 이용료를 받을 예정입니다.
인기 메뉴인 허니콤보(1만8천원)의 경우 배달료까지 더하면 소비자가 지불하는 비용은 2만원이 되는 셈입니다.
지난해 출시된 라이스치킨세트(1만9천원)는 배달료가 붙으면 2만1천원이 됩니다.
메뉴 가격 자체는 변동이 없지만, 사실상의 가격 인상이라고 보는 이유입니다.
올해 1월부터 최저임금이 16.4% 인상되면서 버거, 커피, 분식, 한식, 중식, 베이커리 등 외식업계 가격 인상이 잇따랐습니다.
치킨 프랜차이즈 본사 역시 가격 인상 필요성을 주장했지만, 정부와 소비자 눈치 보기를 하며 냉가슴을 앓아왔습니다.
BBQ와 교촌치킨 등이 지난해 가격을 올리려다 정부의 압박과 소비자들의 비난 여론에 인상 계획을 철회한 바 있기 때문입니다.
올해 들어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건비 부담이 커지면서 가맹점들은 버티기 힘든 상황이 됐다며 본사에 또다시 가격 인상을 요구해왔습니다.
본사가 결정을 미루는 사이 각 가맹점은 배달비를 따로 받거나 무료 제공하던 콜라나 무를 유료화하는 등 개별적으로 대응해왔습니다.
그러나 교촌치킨이 배달비 유료화로 포문을 열면서 동종업계도 가격 인상 여부를 본격적으로 검토할 것으로 보입니다.
업계 2·3위인 bhc와 BBQ는 제품 가격 인상과 배달비 유료화 등 다양한 방안을 놓고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가격을 인상하거나 배달비를 유료화한다면 그 폭은 2천원 이상이 될 것으로 업계는 예상했습니다.
이 경우 상당수 치킨 제품의 구매 비용이 2만원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됩니다.
업계 관계자는 "가격을 인상할지, 교촌처럼 배달료를 따로 받을 것인지 논의하고 있다"며 "치킨 업계가 수년간 가격을 인상하지 않았기 때문에 가격 인상 폭은 최소 2천원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다른 업체 관계자는 "가맹점은 배달비와 최저임금 인상, 주문 앱 수수료 등 고정비용이
경기도 분당의 이 모(48)씨는 "최저임금 인상 등을 이유로 배달을 유료화한다면 결국 임금 인상 등 비용 증가 부담을 소비자에게 전가시키는 행위"라고 지적했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