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텡기즈 유전에 설치될 원유생산 플랜트의 모듈 2기가 지난 25일 울산 신한중공업에서 출항하고 있다. [사진 제공 = 대우조선해양] |
TCO 프로젝트의 첫 모듈은 대우조선 자회사인 울산 신한중공업을 출발해 약 90일동안 인도양을 지나 이집트 수에즈운하(Suez Canal), 러시아 볼가돈 운하(Volga-Don Canal), 카스피해 등을 거쳐 카자흐스탄 텡기즈 유전까지 운송된다. 대우조선은 모듈을 2단, 3단으로 분리해 현지까지 운송한 뒤 다시 조립하는 신공법(De-Stacking)을 활용한다.
TCO 프로젝트는 모두 81개의 모듈로 구성됐다. 대우조선 옥포조선소에서 53개를, 자회사 신한중공업에서 28개를 각각 제작한다. 이번에 출항한 모듈 2개는 신한중공업에서 제작됐으며, 오는 2020년 7월까지 나머지 79개 모듈도 순차적으로 인도될 예정이다.
최근까지 저유가로 인해 해양플랜트 일감이 줄어든 상황에서 TCO 프로젝트는 해양플랜트 생산인력이 약 3년 정도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는 물량이다. 향후 발주될 해양플랜트 수주에 대비한 기술력 향상 및 핵심 기술인력 유지 역할까지 톡톡히 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지난 3년간 지속된
[디지털뉴스국 한경우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