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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등부표에 사용된 해수전지 |
UNIST와 우리해양은 공동 개발한 해수전지 기반 항로표지용 등부표를 28일 열리는 제19차 국제항로표지협회 컨퍼런스 산업전시회에 출품했다고 밝혔다.
김영식 UNIST 에너지 및 화학공학부 교수가 개발한 해수전지는 값비싼 리튬이온 대신 바닷물 속 나트륨(소듐)이온을 이용해 전기를 저장하는 이차전지다. 무한한 자원인 바닷물을 이용하기 때문에 경제적이고, 친환경적이라는 특성을 갖는다. 침수에 안전하고, 전지 충전과정에서 해수를 담수화할 수 있어 다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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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닷물 속에 잠겨있는 해수전지 모습 |
연구진은 해수전지 상용화 초기 시장으로 해양환경 분야가 적합하다 판단하고 등부표에 적용하는 연구를 이어왔다. 등부표는 항로의 수역, 장애물 표시를 위해 고정시켜 놓은 해양구조물이다. 야간에도 항로를 표기해야 하는 등부표는 현재 납축전지를 사용한다. 문제는 납축전지가 무거워 부표의 중심을 잡기가 어렵고, 침수의 위험이 크다는 것이다. 바닷물이 유입되면 전지를 사용할 수 없을 뿐 아니라 황산, 납이 유출돼 오염문제도 발생할 수 있다.
UNIST·우리해양 공동 연구진은은 해수전지를 활용하면 지금의 등부표가 가진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 바닷물을 사용해 충· 방전하는 해수전지는 침수의 위험이 없고, 부표 아랫부분에 설치가 가능해 무게중심을 잡는데도 용이하다. 배터리 교체 수요가 적어지기 때문에 유지관리에도 큰 도움이 된다. 연구진은 "지난해 말부터 산학연 협력을 통해 개발한 해수전지 적용 등부표는 최근 해양 실증실험에 성공하며 가능성을 입증했다"며 "지난 18일 인천 앞바다에서 진행된 실험에서 해수전지와 연결된 등부표가 해상에서 원활하게 작동됨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김 교수는 "해수전지는 해양 분야에서 전통적 전력공급 장치를 대체할 새로운 에너지원으로 큰 주목을 받고 있다"며 "해수전지가 유용하게 쓰일 분야에서 더 많은 협력 관계를 구축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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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험이 진행된 등부표 |
[원호섭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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