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이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 판매 호조에 힘입어 전년 동기대비 7% 오른 2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셀트리온은 올 2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2,63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 늘었고 영업이익은 1,082억원으로 21.7% 감소했다고 8일 공시했다.
매출이 늘어난 것은 자가면역치료용 항체 바이오시밀러 '램시마'가 유럽에서 꾸준히 시장점유율을 높이는 한편 미국 시장에도 성공적으로 안착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4월 유럽에서 판매를 시작한 혈액암 치료용 항체 바이오시밀러 '트룩시마'도 시장 점유율이 빠르게 상승하며 매출 증가에 힘을 보탰다. 2분기 전체 매출 비중에서는 램시마와 트룩시마가 각각 24%와 57%를 차지했고, 그 외 19%는 의약품 위탁생산(CMO) 등 용역서비스 매출 및 자회사 매출로 나타났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다. 의약품 생산기준인 cGMP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외부 컨설팅 비용 반영, 신약 개발에 따른 경상개발비 증가, 미국 시장 조기진입을 위한 특허 소송 비용 증가 등 일시적 비용이 늘어났기 때문이라고 회사 측은 밝혔다.
한편, 셀트리온의 현금성 자산은 2017년 말 5,579억원에서 2018년 2분기 말 6,067억원으로 증가했으며, 차입금은 2017년말 6,409억원에서 2018년 2분기말 5,933억원으로 감소해 순현금 상태로 전환했다. 부채비율도 2017년말 34%에서 2018년 2분기말 31%로 감소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종합독감 인플루엔자 항체 신약 CT-P27 임상비용 및 트룩시마·허쥬마의 미국 특허 소송비용 증가, 기업 광고비 집행 등에 따라 2분기 비용이 증가했다"며 "유방암 치료 바이오시밀러 '허쥬마' 유럽 진출에 따른 3개 바이오시밀러 제품의 제품믹스 효과 및 매출 성장에 따른 규모의 경제 효과로 앞으로도 견조한 실적이 유지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올해 안에 트룩시마와 허쥬마가 미국에서 판매 허가를 받고 내년에는 램시마 피하주사(SC) 제형을 유럽에 출시할 수 있을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한편 셀트리온은 최근 영국 의약품 허가 기관(MHRA)에 류마티스관절염 치료 바이오시밀러 'CT-P17'의 임상시험을 신청했다고 밝혔다. 셀트리온은 영국에서 안전성과 약동학 평가를 위한 1상 임상시험을 시작하고 내달부터 유럽 등 8개 국가의 약 75개 사이트에서 글로벌 임상 3상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르면 2020년 임상 3상을 완료한다는 목표다. CT-P17의 오리지널의약품인 애브비의 '휴미라'는 류마티스관절염, 염증성 장질환, 건선성 관절염, 강직성 척추염 등의 치료제로, 지난해 매출 약 20조원을 기록한 글로벌 매출 1위
[신찬옥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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