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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일 K-시티 준공식에 참석한 이낙연 국무총리가 SK텔레콤 5G 카셰어링 자율주행차와 KT 5G 리모트콕핏 관련한 시연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각 사] |
10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이날 SK텔레콤과 KT는 경기도 화성 자율주행실험도시(이하 K-시티)에 5G 상용망을 구축하고 자율주행 관련 기술을 선보였다. 5G는 차량-차량, 차량-교통 인프라, 차량-관제센터 간 통신 등 V2X 기술을 구현해 안전한 자율주행을 가능케 하는 핵심 인프라다.
K-시티는 자율주행차 조기 상용화를 위해 국토교통부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의 지원으로 경기도 화성시 한국교통안전연구원 내 36만㎡(11만평) 부지에 설립된 5G 자율주행 기술 검증 테스트베드다. SK텔레콤과 KT를 비롯한 기업들이 자율주행 기술을 실험 및 검증할 수 있도록 실제 도로 환경과 동일하게 조성됐다.
SK텔레콤은 이날 K-시티 준공식에서 5G 카셰어링 자율주행차를 처음 선보였다. 시범 운행 중 자율주행차는 내부에 탑재된 5G 통신 모듈을 통해 관제센터, 신호등 등 교통 인프라와 정보를 주고받으며 약 500m 구간을 달렸다.
5G 카셰어링 자율주행차는 고객이 주차장까지 갈 필요가 없이 원하는 곳으로 언제든 차량을 호출할 수 있어 편리하다. 고객이 자율주행차를 타고 목적지에 도착하면 자율주행차는 다음 고객을 찾아 이동하거나, 스스로 주변 주차장으로 이동해 호출을 기다린다.
또, SK텔레콤은 실시간으로 도로 환경 변화를 감지하고 이를 5G망을 통해 HD맵에 업데이트 하는 기술도 선보였다. 차량에 장착된 카메라가 교통표지판, 노면 표시, 차선 등 도로 환경 변화를 감지해 정보를 전달하면, 딥러닝 모델 기반 AI가 분석 HD맵에 업데이트 한다. 다중 추돌사고, 긴급 공사 등 긴급 정보는 5G망을 통해 실시간으로 HD맵에 반영된다.
유영상 SK텔레콤 MNO사업부장은 "5G · 3D HD맵 등 SK텔레콤이 가진 강점을 더욱 고도화해 나갈 것"이라며 "완벽한 5G를 기반으로 사고 없는 자율주행 시대를 선도해 사회적 가치를 높여 가겠다"라고 말했다.
KT는 K-시티 5G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자율주행 원격관제 시스템 '5G 리모트콕핏'을 공개했다. 또 자율주행 및 5G 기술로 운전자의 응급상황을 대처하는 시연에 성공했다.
5G 리모트콕핏은 5G-V2X 통신을 통해 차량 및 도로 인프라를 원격 관제하는 시스템으로 도로 위에서 발생한 사고원인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주행 중인 차량 내 위급상황이 발생할 경우 원격제어를 통한 관제센터의 즉각적인 개입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데 의의가 있다.
KT는 시연을 통해 5G 네트워크의 특성인 초고속, 초처지연을 강점으로 하는 KT의 자율주행기술 5G-V2X와 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C-ITS)을 성공적으로 구현했다. 더불어 KT의 차량 전용 QoS(Quality of Service) 보장 기술, 정밀측위, 보안기술(GiGAstealth)을 통해 차량 정보를 보다 신속·정확하고 안정적으로 전송하는데 성공했다.
이동면 KT 미래플랫폼사업부문장(사장)은 "K-시티는 대한민국 자율주행 산업발전을 견인할 핵심적인
[디지털뉴스국 김승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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