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정수기 렌탈서비스 관련, 설치 기사에 대한 만족도는 높은 반면 렌탈비·부가혜택에 대한 만족도는 낮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한국소비자원은 가입자 수 상위 6개 정수기 렌탈 서비스 업체(교원웰스, 청호나이스, 코웨이, 쿠쿠홈시스, LG전자, SK매직 이상 가나다순)에 대한 소비자만족도 및 피해구제 접수 현황을 분석한 결과를 2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가정에서 정수기 렌탈 서비스를 이용하는 1200명을 대상으로 서비스 품질, 서비스 상품, 서비스 호감도 3개 부문으로 나눠 평가했다.
이 업체들의 직원 전문성, 고객응대 신속성 등 서비스 품질에 대한 만족도는 평균 3.78점이었고, 업체별로는 LG전자 3.91점, 코웨이 3.79점, 교원웰스 3.77점 등으로 나타났다.
서비스 상품 만족도 중 설치기사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평균 3.91점으로 높은 반면 렌탈비·부가혜택 만족도는 평균 3.32점으로 낮았다.
소비자들의 주관적 감정을 평가한 서비스 호감도는 평균 3.63점으로 업체별로는 LG전자 3.73점, 코웨이·청호나이스 3.64점, 교원웰스 3.63점 등의 순이었다.
서비스 품질, 서비스 상품, 서비스 호감도 3개 부문을 총체적으로 평가한 종합만족도는 평균 3.64점이었고, LG전자 3.77점, 코웨이 3.65점, 교원웰스·청호나이스 3.63점 순으로 집계됐다.
2016년도와 비교할 수 있는 쿠쿠홈시스, 코웨이, 청호나이스, SK매직 4개 업체는 종합만족도 점수가 모두 올랐다. .
업체별로는 쿠쿠홈시스가 2016년 3.33점에서 2018년 3.53점으로 0.20점 올라 가장 큰 상승폭을 보였고, 코웨이 0.14점, 청호나이스 0.12점, SK매직 0.11점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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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 = 한국소비자원] |
이 외에 최근 3년간(2015년~2017년)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6개 정수기 렌탈 서비스 업체 관련 피해구제 신청건수는 총 1051건이다. 가입자 10만명 대비 건수는
피해구제 신청사건 중 환급, 배상, 계약해제 등 보상 처리된 사건의 비율(합의율)은 교원웰스 78.9%, 청호나이스 68.3%, SK매직 67.6% 등의 순으로 높았다.
[디지털뉴스국 이미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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