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체장애인이 우리집AI 스피커로 `장애인 콜택시`, `교통약자용 지하철 정보` 서비스를 시연해보고 있다. [사진제공 = LG유플러스] |
이날 류창수 LG유플러스 스마트홈상품그룹 상무는 "LG유플러스는 AI와 IoT 기술을 가장 필요로 하는 곳에 먼저 적용하고, 그 사람들의 삶의 질을 높여가겠다"고 말했다.
LG유플러스는 장애인 100여명의 인터뷰와 설문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불편을 겪고 있는 어려움을 파악했다. 이를 토대로 장애인 전용 AI서비스가 탄생했다.
지난해 음성으로 도서 콘텐츠를 AI스피커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소리세상', '책 읽어주는 도서관'을 선보인데 이어 올해 스마트폰 카메라로 인식한 정보를 음성으로 알려주는 시각장애인 전용 음성안내 앱 '설리번+' 등을 선보여 시각장애인의 정보 접근성을 높였다.
또 AI스피커를 통한 '장애인 콜택시', '교통약자용 지하철 정보' 서비스를 개발, 신체적 불편함으로 인해 이동에 가장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체장애인 문제해결에 앞장섰다. LG유플러스는 응급상황이나 화재발생시 AI스피커를 통해 음성으로 119를 호출하면 문자로 전달되는 '119 문자 신고' 서비스를 내달 중 추가로 선보인다.
뿐만 아니라 시각·지체 장애인 가정 1300가구에 AI스피커를 보급, 이용 활성화에도 주력하고 있다. 이의 일환으로 LG유플러스와 네이버는 서울시청 시민청에서 서울시설공단에 AI스피커를 기증하는 전달식을 17일 개최했다.
LG유플러스와 네이버는 지체장애인 300명에게 네이버 인공지능 플랫폼 클로바가 탑재된 'U+우리집AI' 스피커 300대와 네이버가 제공하는 AI 추천 뮤직 서비스 바이브(VIBE) 12개월 무료 이용권을 지원한다.
LG유플러스는 오는 24일 서울역 4층 KTX대회의실에서 '시
류창수 상무는 "장애인이 행복한 나라를 만들기 위해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생활 편의와 안전관련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김승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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