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오는 2022년까지 온라인 수출기업 1만5000개와 지방 수출 유망 핵심기업 5000개를 육성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8일 열린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이 담긴 '중소벤처기업 수출·해외진출지원 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내수 기업의 해외 수출 촉진과 벤처기업의 해외 스케일업 추진, 한류를 활용한 신흥시장 진출 확대,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 지원방식 개편 등에 중점이 맞춰졌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온라인 시장 진출 지원 시스템과 지역의 수출 유망기업 육성 제도를 잘 정착시키고, 해외 혁신거점 설치 등을 통해 스타트업이 해외 진출에 쉽게 도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중기부는 우선 온라인 수출 기반 조성을 통해 온라인 수출기업 1만5000개를 양성한다. 이를 위해 국내는 소량 수출물량 집적을 위한 창고 비용을 지원하며, 해외서도 수요가 높은 10개 지역 현지에 물류비용을 지원하기로 했다. 또 보관·통관·배송을 공항 등에서 신속하게 처리하는 '전자상거래 수출 통관물류센터'를 만들고, 관세청과 쇼핑몰·물류 업체의 시스템을 연계해 판매와 배송내역을 수출신고 항목으로 자동 신고하는 '수출전용 통관물류 신고 시스템'도 구축한다. 상품 정보를 담은 기존 바코드 체계를 개편해 제품 생산부터 배송까지 정보를 통합하는 '표준정보시스템 체계'도 함께 마련된다.
스타트업의 스케일업을 위해서는 해외 혁신거점 조성과 국제기구 설립 등이 추진된다. 정부는 올해 인도 구르가온과 미국 시애틀에 스타트업 진출 거점을 신설하고, 해외 사무공간 중심의 수출 인큐베이터 22곳을 개방형 공간으로 전환한다. 또 한·아세안 스타트업 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한 국제기구 설립을 제안하고, 한류를 활용한 신흥시장 진출 확대를 위해 태국 등 한류 확산 국가에서 케이콘(KCON) 등 문화행사를 확대한다. 이외 지방자치단체와 수출 유관기관의 정책지원을 연계해 지역의 수출 유망 핵심기업을 5000개 육성할 계획이다.
■ 중기·벤처 수출·해외진출 지원 방안
ㅇ 소량상품 수출 위한 공동물류창고 조성
ㅇ 원스톱 보관·통관·배송 위한
ㅇ 상품 바코드에 생산부터 배송까지 정보 통합
ㅇ 글로벌 온라인몰 상품 판매 지원
ㅇ 지역 수출유망 핵심기업 5000곳 육성
ㅇ 전자상거래 중점대학 5곳 지정
ㅇ 미국·인도에 스타트업 진출거점 마련
ㅇ해외 VC 글로벌 펀드 3000억 조성
ㅇ 한·아세안 스타트업 국제기구 설립 추진
[서찬동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