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특허청에 10월 9일 한글날을 앞두고 한글이 가진 조형미를 개성있게 표현한 한글 글자체 디자인 출원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훈민정음 반포 573돌을 맞이해 특허청에서 한글 글자체 디자인 출원 동향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한글 글자체를 디자인 권리로 보호하기 시작한 2005년 이후 현재까지 모두 852건이 출원됐고, 이 중 584건이 등록된 것으로 나타났다. 2005년 도입 첫 해에 6건에 불과했던 출원량은 해가 갈수록 증가해 2011년에는 97건으로 최대 출원량을 기록했으며 지금까지 15년간 연평균 57건이 출원되는 등 꾸준한 증가세를 보였다. 영문과 숫자 글자체가 같은 기간 각각 37건과 27건의 연평균 출원량을 보인 것에 비하면 눈에 띄는 성장세다.
특허청은 한글 글자체의 개발과 출원 증가는 기업과 기관, 지자체들이 자신의 정체성을 가장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전용 글자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을 가장 큰 원인으로 주목했다. 또한 '폰트는 공짜'라는 과거의 인식에서 벗어나 글자체를 사용하는 것에도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것으로 사회적 인식이 전환된 것은 물론, 개인이 글자체를 손쉽게 구매할 수 있는 인터넷 플랫폼이 확충된 것 또한 원인으로 작용했다.
예를 들어 GS칼텍스는 3·1운동과 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을 기념해 안중근, 김구 등 독립운동가들의 필적을 재구성한 '독립서체'를 제작 및 보급하여 국민적 호응을 얻고 있다. CJ제일제당과 하림은 식품의 특성을 손글씨로 표현한 'CJ손맛체'와 '하림신선체'를 개발해 자사 제품의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다. 서울시는 한강과 남산의 이름을 붙인 '서울서체'를 개발해 도로 및 지하철역 표지판, 주민센터 현판 등에 사용하고 있으며, 제주특별자치도는 화산섬과 현무암의 질감을 표현한 '제주서체'를 통해 제주만의 문화적 고유성을 효과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김성관 특허청 상표디자인심사국장은 "기
[원호섭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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