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이번 비전 발표를 통해 수도권 등 광역거점의 출퇴근 시간을 장기적으로 30분대로 줄인다는 방침입니다.
이를 위해 기존 GTX 노선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과천선 등 기존 지하철 노선을 개량해 급행열차가 달리게 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또, 고속으로 전용차로를 달리는 버스체계를 도입해 기존 광역버스보다 이동시간을 30% 이상 단축할 방침입니다.
도심 내부에서는 트램으로, 외곽 지역을 이동할 때는 일반 철로를 이용해 빠르게 이동하도록하는 트램-트레인도 검토합니다.
이뿐 아니라 교통비를 최대 30%까지 줄일 수 있는 광역알뜰교통카드도 내년부터 본격 도입됩니다.
다만, 이런 교통계획들을 추진하는데 앞으로 10년간 매년 최대 16조 원에 달하는 재원을 어떻게 확보하느냐가 관건입니다.
정부는 오늘 발표에서 3기 신도시보다 외곽에 위치한 기존 1·2기 신도시 주민들을 달래기 위한 대책도 내놨는데, 이 소식은 김문영 기자가 보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