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전문점 10곳 중 한 곳은 적자 상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문을 닫는 곳 보다 새로 창업을 하는 커피 전문점이 늘면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승자 독식'의 원리도 적용되고 있다. 스타벅스의 한 해 매출은 국내 커피전문점 5곳의 매출 합산 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6일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커피 전문점 현황과 시장 여건'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7월 기준으로 전국에 영업 중인 커피 전문점은 약 7만1000곳이다.
커피 전문점 수는 2011∼2016년 해마다 전년 대비 10% 이상 증가했다. 2017년 증가세가 조금 둔화했지만 여전히 8% 안팎의 증가율을 유지했다.
지역별로는 경기에 1만5000개, 서울 1만4000개가 몰려 있었다. 10곳 중 4곳(41.2%)이 수도권에 자리한 셈이다.
커피 전문점이 늘고 있는 것은 폐업하는 곳 보다 창업하는 가게가 많기 때문이다.
2009년에는 2만7000곳이 새로 문을 연 반면 4000곳이 문을 닫았다. 2018년에는 1만4000곳이 창업하고 9000곳이 폐업했다. 2009년 이후 창업이 폐업 보다 많은 현상이 지속되고 있다.
특히 창업 후 단기간에 폐업하는 곳이 늘면서 지난해 기준으로 전체 폐업 매장의 52.6%는 영업 기간 3년을 채우지 못한 곳으로 집계됐다.
커피 전문점의 전체 매출은 꾸준히 늘고 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커피전문점 총매출은 2016년 7조1000억원에서 2017년 7조9000억원으로 10.1% 증가했다.
반면 같은 기간 업체당 영업이익은 1180만원에서 1050만원으로 11.0% 줄었다.
이와 함께 전체 매장의 11.0%는 적자 운영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음식점(4.8%)보다 높은 비율이다.
적자 운영 중인 곳을 빼면 흑자 매장의 영업이익률은 19.3%로 음식점(17.5%)보다 높다. 철저하게 양극화된 시장이란 분석이다.
지난해 기준으로 커피 프랜차이즈 매장 수는 총 1만5000개로, 한식(1만8000개), 치킨(1만7000개)에 이어 세 번째로 많았다.
직영점만 운영하는 스타벅스와 커피빈 등은 제외한 수치다.
토종 커피 전문점 브랜드별로는 이디야가 2399개로 가장 많았다. 이어 투썸플레이스(1001개), 요거프레소(705개),
매장 수는 이디야에 이어 2위이지만 작년 기준 연간 매출액(1조 5223억원)은 가맹점수 기준 상위 5곳의 토종 커피 브랜드의 매출액의 합(1조 3547억원) 보다 많았다.
[문일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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