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 글로벌 TV 시장에서 중국 업체들이 저가 공세로 판매대수 기준 한국을 다시 앞지르며 1위를 탈환했다.
그러나 매출액 기준으로는 한국TV 절반에 그쳤다.
삼성전자는 글로벌 점유율 30.3%를 달성해 2분기 연속 30%를 돌파하며 압도적인 세계 1위 자리를 공고히 했다.
20일 시장조사업체 IHS마킷이 발표한 3분기 글로벌 TV시장 자료에 따르면 국적별 출하량 점유율은 중국이 3분기에 33.5%로 한국(31.4%)을 앞지르고 1위를 차지했다.
중국은 1분기에 33.5%로 한국(31.6%)을 앞질렀다가 2분기에 30.8%로 한국(31.9%)보다 뒤졌지만, 3분기에 다시 1위를 탈환했다.
3분기 국적별 매출 점유율은 한국이 46.2%로 중국(23.2%)의 2배 수준이었으며 3위 일본(17.0%)과도 30%포인트 가까이 앞섰다.
업체별로는 삼성전자가 매출액 기준 점유율 30.3%, 출하량 점유율 19.4%로 세계 1위를 유지했고, LG전자는 15.9%(매출액), 11.9%(출하량)로 2위를 지켰다.
삼성전자가 독보적인 세계 1위를 유지한 것은 QLED(퀀텀닷발광다이오드) TV와 75인치 이상 초대형, 가격 2500달러(292만원) 이상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가 지속해서 호조를 보인 것이 주요 원인으로 풀이된다.
삼성전자의 3분기 QLED TV 판매 대수는 116만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2만대, 전 분기 대비로는 7만여대 증가했다. 또한, 삼성 QLED TV의 3분기 누적 판매량은 315만대로 작년 동기(152만대)의 2배 수준이다.
LG전자의 OLED TV 점유율은 1분기 62.4%에서 2분기 56.1%에 이어 3분기에는 49.8%를 기록해 처음으로 50% 아래로 내려섰다.
반면, 3위인 파나소닉은 3분기
업계 관계자는 "삼성전자는 4분기에도 북미와 유럽 등을 중심으로 QLED와 초대형 제품 판매에 집중해 경쟁사와의 격차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이상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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