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n은 오늘(5일)부터 현재 진행되고 있는 산업별 구조조정의 문제점을 짚어보고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해보는 기획시리즈를 마련했습니다.
오늘은 첫 번째 순서로, 건설업체에 대한 구조조정을 강태화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건영과 우성, 진로, 한보, 극동건설.
모두 10년 전 외환위기 때 무너진 건설회사입니다.
선두권의 대우건설과 현대건설, 동아건설도 불과 두 해를 넘기지 못했습니다.
당시 건설업계의 상황이 얼마나 참담했는가를 말해주는 대목입니다.
문제는 지금 사정이 그때보다 더 못하다는 점입니다.
현재 전국의 미분양 주택은 13만 호로, 10만 호 수준이던 외환위기 때를 넘어섰습니다.
하지만, 1차 신용위험평가에서 퇴출 결정된 회사는 중위권 업체 1곳에 불과합니다.
은행 주도의 맥 빠진 구조조정 때문입니다.
여당에서조차 한계를 지적하고 있습니다.
▶ 인터뷰 : 임태희 / 한나라당 정책위의장
- "앞으로 계속 축소되는 시장에서 수요가 축소되는 상황에서 (건설사가)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겠느냐에 대한 판단을 결국 누군가는 해야 합니다."
시장에서는 워크아웃 대상인 C등급과 일시적 자금지원 대상인 B등급의 일부 업체까지 퇴출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실제로 외환위기 당시 매출 5조 원 규모였던 현대건설은 미분양 물량 등 3조 원의 부실을 막지 못하고 쓰러졌습니다.
현재 상위권 3개 건설사의 미분양 물량은 1만 호씩으로, 부실 규모가 각각 3조 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10년 전 무너진 현대건설과 상황이 같습니다.
A급 업체도 쓰러질 수 있다는 뜻입니다.
▶ 인터뷰 : 한상완 / 현대경제연구원 상무
- "과거 외환위기 전후의 건설사 구조조정을 보면 결국 상위사까지 부도에 몰렸습니다. 이번에도 중소형사 중심의 구조조정이 진행돼서 구조조정도 장기화하고 효과도 제한적일 될 것으로 보입니다."
결국, 이번 구조조정에서 지나치게 많은 업체가 살아남았다는 겁니다.
정리돼야 할 업체가 살아남다 보니, 하도급 업체의 상황은 최악으로 치닫고 있습니다.
▶ 인터뷰 : 하도급업체 관계자
- "일단 어음을 받는 기간이 굉장히 길어요. 그 기간동안 자금 운용이 어렵고, 어음 만기일까지 워크아웃 회사들이 살아있을 것인가에 대한 부분도 불확실하기 때문에 불확실성에 대한 문제가 가장 크죠."
금융당국은 뒤늦게 대책을 내놨습니다.
▶ 인터뷰 : 정지원 / 금융위 기업재무개선 정책관
- "워크아웃 신청 전에 수주한 물량에 대해서 우선 변제권 등을 전제로 수출입은행이나 수출보험공사 등이 보증서 발급에 최대한 협조하도록 했습니다."
하지만, 지원대책이 얼마나 효과를 거둘지는 미지수입니다.
▶ 인터뷰(☎) : 보증사 관계자
- "살아갈 만한 곳을 배려해야 하는 거잖아요. 업체가 살 수 있는 곳에 기름을 부어줘야 하는데 위험한 곳에다 기름을 부어주라고 하니까, 그런 게 우리도 딜레마죠."
'상생'이라는 명목으로 퇴출 기업이 C등급을 받고, 워크아웃 대상은 B등급으로 분류되면서 '공멸'의 길을 자초하고 있다는 지적입니다.
▶ 스탠딩 : 강태화 / 기자
- "구조조정은 부실의 근원을 도려내는 일입니다. 대량 실업 등 당장의 고통 때문에 제대로 된 구조조정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상처는 더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mbn뉴스 강태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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