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n이 마련한 '산업별 구조조정 기획시리즈' 오늘(9일)은 세 번째 순서로 자동차 업종입니다.
전문가들은 인력 10% 이상을 구조조정하고 생산성을 높이지 않으면 자동차 산업의 미래는 없다고 경고합니다.
이성식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경기도 평택시에 있는 자동차 선적 부두.
9천5백 대 이상이 들어설 수 있는 이곳에 대기중인 자동차는 4천여 대에 불과합니다.
▶ 스탠딩 : 이성식 / 기자
- "세계적인 경기침체로 인한 수요 감소로 이곳의 선적량은 30% 이상 급감했습니다."
수출뿐 아니라 내수까지 부진하면서 우리나라 자동차 업체의 지난달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5%나 줄었습니다.
결국, 쌍용자동차는 이미 법정관리에 들어갔고, 외국계인 GM대우와 르노삼성은 본사 방침에 따라 사실상 구조조정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대·기아 자동차에게 구조조정은 아직 '다른 나라' 얘기입니다.
현대자동차는 지난달 북미 시장에서 판매량이 전년보다 14%나 늘었다며, 지금은 위기가 아니라고 대대적으로 홍보했습니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구매 후 1년 안에 실직하면 자동차를 되사주는 '출혈 마케팅'의 영향"일 뿐이라고 반박합니다.
구조조정의 핵심은 단연 인원 감축입니다.
하지만, 실직을 막으려는 정부와 노조의 압박 속에 꿈도 못 꾸고 있습니다.
문제는 구조조정을 미루면 미룰수록 생산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사실입니다.
미국의 빅3는 이미 임금을 큰 폭으로 낮추는 등 '뼈를 깎는' 구조조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구조조정이 완료되면 미 GM의 자동차 조립 비용은 현대차보다 낮아지게 됩니다.
전문가들은 경쟁력을 유지하려면 최소한 인력의 10%는 감축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또 판매가 부진한 차종의 생산 인력을 다른 라인으로 전환배치하는 등 생산라인을 유연화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지적입니다.
▶ 인터뷰 : 이항구 / 산업연구원 기계산업팀장
- "일본 자동차 업계도 인력 조정에 들어가고 있습니다. 불필요한 인력 조정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한편 생산성 향상을 통한 비용절감에 나서야 한다고 봅니다."
파업 등 극단적인 대립을 막고 구조조정을 원활히 진행하려면 노사 합의가 전제돼야 합니다.
첨예한 노사 대립을 고려하면 정부가 중재를 해야 하지만 여전히 소극적입니다.
▶ 인터뷰 : 김동수 / 지식경제부 주력산업정책관
- "노사가 함께 어려움을 분담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정부가 주도적으로 할 것은 아니기에 뭐라고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만…"
4천2백여 개의 중소기업들이 난립한 부품업계는 당장 구조조정에 나서야 할 정도로 사정이 급합니다.
1차 협력업체 1천 곳 정도를 제외하면 대부분 규모가 영세해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평가입니다.
▶ 인터뷰 : 서상문 / 한국투자증권 연구위원
- "2차, 3차로 가면 문제가 심각해집니다. 특히 쌍용차의 법정관리 신청과 GM 대우 수출 급감으로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결국, 영세한 부품업체는 M&A를 통한 전문화·대형화에 나서는 것이 유일한 살길이라고 전문가들은 조언합니다.
mbn뉴스 이성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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