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중계로 보셨듯이 정부는 5월 초까지 해운사 신용위험평가를 마무리할 계획입니다.
특히 구조조정 선박의 매입을 지원하고, 선박펀드 활성화를 유도하기로 했습니다.
금융위원회 발표 현장에 나가 있는 중계차 불러 자세히 정리해보겠습니다.
천상철 기자.
【 기자 】
금융위원회에 나와있습니다.
【 질문 】
방금 브리핑한 건설·조선업에 이은 해운업 구조조정 방안에 대해서 먼저 정리해주시죠.
【 답변 】
정부는 신속한 구조조정을 위해 5월 초까지 해운사 신용위험평가를 마무리하도록 지도할 계획입니다.
신용위험평가 결과에 따라 주채권은행이 업체별 구조조정 계획이나 자구계획을 전제로 한 지원방안을 조기에 마련하도록 유도한다는 계획입니다.
산업정책적 측면을 고려한 정책적·제도적 지원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먼저 구조조정 선박의 매입을 지원한다거나 채무조정 프로그램을 검토하는 방안이 마련됩니다.
국회에 계류된 선박투자회사법 개정안이 통과되면 최소 투자기간 3년, 현물출자 금지 규제 등의 완화를 통한 선박펀드 활성화를 유도한다는 계획도 추진 중입니다.
금융위원회는 4월 초까지 '해운산업 경쟁력 제고 방안'을 별도 마련하여 발표할 예정입니다.
【 질문 2 】
해운업계 구조조정을 한다면 불가피하게 보유 중인 배를 팔아야 할 수 밖에 없을 텐데요. 해외매각은 하지 않겠다는 얘기가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데, 어떤 내용입니까.
【 답변 2 】
해운업체들은 대부분 은행 등에 배를 담보로 대출을 받아 쓰고 있는데요.
이렇게 선박금융으로 진 빚만 5조 7천억 원 규모에 이른다고 합니다.
하지만, 최근 선박 값이 내려가자 금융기관들이 추가 담보를 내놓으라고 해운업체들을 압박하고 있는 가운데, 배값이 워낙 많이 떨어져 배를 팔아도 남은 대출금을 못 갚는 이른바 '깡통 배'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해외 선주나 외국계 펀드 등이 우리나라 해운업체들의 배에 눈독을 들이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되면 앞으로 경기가 회복됐을 때를 고려하면 경쟁국에 헐값에 경쟁력을 넘겨주는 셈이 되고 마는데요.
정부는 해운업 매출액의 90%가 해외에서 벌어들이고 있다는 점에서 성장잠재력을 훼손시키지 않는 범위내에서 구조조정을 해야 한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부나 직접 나서든, 아니면 선박펀드를 동원해서든, 배를 해외에 파는 것은 최소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금까지 금융위원회에서 mbn뉴스 천상철입니다.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