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장사가 잘 되던 식당의 매출이 갑자기 떨어지는 이유는 뭘까요?
무엇보다 소비자의 기호 변화를 따라가지 못한 점이 가장 클텐데요. 매출 부진을 만회하기 위한 영업 전략 변화를 황주윤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 기자 】
경기도 수원에서 이시영, 박순자 부부가 2년째 운영하고 있는 기사식당입니다.
창업할 때만 해도 제법 손님이 많았지만 현재는 매출이 크게 줄어 고민이 커지고 있습니다.
▶ 인터뷰 : 이시영 / 기사식당 운영
- "처음 개시할 때보다 많이 떨어졌죠. 낮에 줄 서서 기다린다고 해야 하나? 줄 서서 기다리다 먹고 가시고 그랬는데…."
매출 감소의 원인은 무엇일까?
기사 식당의 주 메뉴는 가정식 백반으로 매일 반찬이 다른 것이 강점.
하지만, 물가가 올라 최근에는 새로운 반찬을 매일 제공하지 못했습니다.
▶ 인터뷰 : 이시영 / 기사식당 운영
- "저 단가 음식이다 보니까 재료가 원체 비싸다 보니까 원가를 좀 따져가면서…."
또 창업 후 홍보가 전혀 없었던 것이 이곳의 문제로 지적됐습니다.
전단을 제작해 인근 상가나 회사에 배포하고 배달을 통해 수익을 늘리는 방안도 제시됐습니다.
▶ 인터뷰 : 신창식 / 컨설턴트
- "배달이 가능하다면 같이 하실 수 있으면 기대 수익 자체가 클 수가 있는 부분이 되겠죠."
또 일반 고객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주차공간보다는 휴식 공간을 늘려야 한다는 진단도 받았습니다.
▶ 인터뷰 : 김
- "삼면에 여유 공간이 있거든요. 그 부분을 주차 공간 대신에 휴식 공간으로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의 기호를 뒷받침 하는 영업 전략 변화, 자영업자의 생존 필수조건이 되고 있습니다.
MBN뉴스 황주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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