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가격 높고 수리비 비싼 영향"
↑ 사진=연합뉴스 |
전기차 평균보험료가 94만원으로 일반차량(비전기차)보다 18만원 이상 높은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전기차의 높아지는 차량가격과 고액의 배터리 교체 비용 때문입니다.
오늘 금융감독원이 공개한 '전기차 자동차보험 현황 및 감독 방향'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말 자동차보험에 가입한 전기차는 18만3천829대로 1년 새 6만9천273대(60.5%) 증가했습니다. 3년 전인 2018년 말(4만5천792대)과 비교해 4배 수준으로 급증한 수치입니다.
↑ 전기차 자동차보험 가입현황 / 사진=금융감독원 제공 |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개인용 전기차의 계약 건당 평균보험료는 94만3000원으로 비전기차의 평균보험료(76만2000원)에 비해 18만1000원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18년에 비해서는 24만2000원 증가했습니다.
금감원은 "전기차의 차량 가액이 높아 자기차량손해(자차) 보험료가 높은 데 주로 기인했다"고 설명했습니다.
2020년 마일리지 특약 가입자 가운데 1만5천㎞를 초과 운행한 전기차 비중은 24.2%로 비전기차(10.3%) 대비 2.3배 높았습니다. 이는 전기차의 주행거리 대비 비용이 상대적으로 적게 들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금감원에 따르면 전기차의 사고율은 작년 기준 18.1%로 비전기차 대비 2.1%포인트 높았는데, 이는 전기차의 주행거리가 더 긴 데 기인했습니다.
전기차의 자차담보 평균 수리비는 작년 기준 245만원으로 비전기차(188만원) 대비 57만원(30.2%) 많았습니다.
금감원은 "전기차 핵심 부품인 고전압 배터리의 높은 교체비용, 전자제어장치·센서 등 전자장비의 높은 수리비 등에 기인한다"며 "특히 고전압 배터리는 전문 정비업체 부족으로 부분 수리가 곤란한 데다 제작사의 교환정책 등으로 경미한 손상에도 전부 교체수리를 해야 한다"고 전했습니다.
↑ 사진=금융감독원 제공 |
한편 지난해 보험사의 전기차 보험 손해율은 76.0%로 비전기차보다 2.0%포인트 높았습니다.
금감원은 "전기차는 보급 초기 단계로 수리 연구가 충분치 못해 고가의
이어 "전기차만의 고유위험으로 인한 보장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다양한 특약 상품 개발을 유도할 예정"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디지털뉴스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