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노래방은 남녀노소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놀이공간으로 인기를 얻어왔었는데요.
노래방이 단순히 노래를 부르는 공간에서 복합 문화공간으로 탈바꿈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박은정 리포터가 전해 드립니다.
【 기자 】
노래방 사업은 음향시설과 인테리어만 갖추면 특별한 기술 없이 운영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창업시장에서 선호되는 업종입니다.
현재 노래방의 수는 4만여 개.
전국의 상권마다 포화상태가 되면서 어려움을 겪는 곳이 많습니다.
▶ 스탠딩 : 박은정 / 리포터
- "하지만 노래방 사업은 늘어난 수에 비해 운영 형태의 변화가 없어서 식상한 놀이 공간으로 침체기를 맞고 있는데요. 시설과 인테리어의 고급화, 서비스의 차별화를 내세운 노래방들이 속속 등장하면서 손님들의 발길을 끌고 있습니다"
서울시 광진구에 있는 한 노래방.
노래방은 복층으로 이뤄진 방, 단체 고객들이 이용할 수 있는 방 등 각기 다른 크기의 독특한 개성을 가진 인테리어로 꾸며져 있는데요.
화려한 무대 조명과 반주에 맞춰 흐르는 듯한 LED 전광판, 은은한 조명은 흡사 클럽을 연상케 합니다.
청결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로 생일장소나 기념일 파티장소, 친구 모임 장소로서 손색이 없습니다.
▶ 인터뷰 : 김아영 / 손님(가명)
- "다른 노래방은 지하고 캄캄하고 그런데 여기는 언제 와도 밝고, 시설도 좋고 깨끗해서 저희가 오기에 안전해요"
노래방의 생명은 성능 좋은 음향기기에 있는데요.
고성능 음향기기를 설치해 콘서트장에서나 느낄 수 있는 입체음향을 온몸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더욱이 자신이 부른 노래를 휴대용 저장장치에 담아갈 수 있어 손님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 인터뷰 : 이은영 / 손님(가명)
- "USB로 노래를 추억 삼아서 담아갈 수 있어서 좋네요"
이 노래방이 다른 노래방과 구별되는 가장 큰 특징은 고급갤러리나 레스토랑에서나 있을 법한 안락한 대기공간에 있습니다.
손님들은 무료로 스티커 사진을 찍을 수 있는데요.
사진 찍기에 열광하는 요즘 젊은 고객들이 주로 이용합니다.
▶ 스탠딩 : 박은정 / 리포터
- "고객들이 이렇게 찍은 사진을 자신의 미니 홈피나 블로그에 올리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노래방 홍보에 도움이 된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 인터뷰 : 심은정 / 손님
- "여기는 재미있는 할 것이 많아요. 스티커 사진 같은 것도 공짜로 찍을 수 있어서 많이 찾는 편이에요"
음료수를 선택할 수 있는 고급 미니바와 함께 무료로 제공되는 보드게임과 간식들도 손님의 만족을 이끌어내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노래방은 손님이 오랜 시간 머물수록 이용요금이 늘어나는 특징을 갖고 있는데요.
노래 부르는 일 말고도 즐거운 경험을 할 수 있는 놀이가 다양하게 있기 때문에 매출도 올라가고 있습니다.
▶ 인터뷰 : 염종환 / 노래방 점장
- "이젠 노래방에 오셔서 보드게임이나 스티커 사진도 찍고, 팝콘도 무료로 드시면서 모든 것을 다 할 수 있기 때문에 그냥 놀이 공간이라고 생각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스탠딩 : 박은정 / 리포터
- "고객이 필요로 하는 것을 만족시켜줄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의 개발. 치열한 노래방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비결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MBN 박은정입니다."
[MBN 트위터 오픈! 한발 빠른 뉴스를 트위터에서 만나세요]
< Copyright ⓒ mbn(mb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